뷰페이지

“중국 믿었던 우리 실수” 국립중앙박물관 대국민사과

“중국 믿었던 우리 실수” 국립중앙박물관 대국민사과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9-20 18:07
업데이트 2022-09-20 18:2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중국 국가박물관에 전시된 한국고대역사연표. 발해와 고구려 부분이 빠져있다. 웨이보 캡처
중국 국가박물관에 전시된 한국고대역사연표. 발해와 고구려 부분이 빠져있다. 웨이보 캡처
중국 국가박물관의 고구려·발해 연표 삭제 사건에 대해 국립중앙박물관이 재발방지를 약속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20일 윤성용 관장 명의의 대국민사과문을 통해 “그간 중국 측의 신뢰만을 믿었던 우리관의 명백한 실수이고 변명의 여지가 없다”면서 “책임이 있는 국립중앙박물관 관장으로서 국민 여러분의 어떠한 질책도 받아들이며 국민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사태가 발생한 ‘동방길금-한중일 고대 청동기전’은 한중 수교 30주년, 중일 국교 정상화 50주년을 맞아 지난 7월부터 국립중앙박물관, 중국 국가박물관, 일본 도쿄국립박물관이 공동으로 참여한 특별전이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제대로 자료를 줬지만 중국 측에서 제공한 기관의 자료를 쓰는 관례를 깨고 고구려와 발해의 건국 연도를 빼면서 논란이 커졌다.

코로나19로 중국의 고강도 방역으로 한국 측 관계자가 현지를 살피지 못하면서 문제가 생겼다. 전시가 시작할 당시 중국은 해외 입국자를 20일 격리시키던 상황이라 현지 파견이 어려웠다.
국립중앙박물관이 제공한 한국사 연표.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국립중앙박물관이 제공한 한국사 연표. 국립중앙박물관 제공
양국 외교 문제로까지 일이 커진 상황에서 국립중앙박물관은 “시정하지 않으면 철수하겠다”는 강경 자세를 취했다. 그러나 중국은 끝내 수정하지 않은 채 지난 15일 해당 내용을 철거하는 선에서 마무리했다.

국립중앙박물관은 “이러한 사태가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전시 내용이 당초 합의와 다를 시 전시품을 회수하는 조항을 명확히 담도록 ‘우리 문화재 국외전시 표준 협약서’를 보완하고, 호송관의 임무에 전시 내용을 확인하는 임무를 강화하는 등 규정을 개정할 예정”이라며 “현지 공관과 전시 관련 업무 협조체계를 구축해 이러한 사태가 다시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류재민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