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상어 가족’이 충북에 온다… 국립한글박물관 지역 순회전

‘상어 가족’이 충북에 온다… 국립한글박물관 지역 순회전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9-23 10:09
업데이트 2022-09-23 10:1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한글박물관 특별전에서 아기 상어를 비롯해 동요들이 전시된 모습. 류재민 기자
국립한글박물관 특별전에서 아기 상어를 비롯해 동요들이 전시된 모습. 류재민 기자
한국 동요의 변천사를 확인할 수 있는 ‘파란 마음 하얀 마음, 어린이 노래’ 특별전이 충북에서 열린다.

국립한글박물관은 23일 독서왕김득신문학관(충북 증평군 소재)과 공동으로 이날부터 2023년 1월 29일까지 ‘파란 마음 하얀 마음, 어린이 노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전시는 국립한글박물관의 2022년 기획전의 첫 번째 지역 순회전으로 찾아오기 어려운 지역민들을 위해 박물관이 직접 찾아 나섰다.

‘파란 마음 하얀 마음, 어린이 노래’는 올해 100번째 어린이날을 맞아 세대를 초월한 동요 노랫말의 의미와 한글문화의 가치를 조명한 전시다. 국립한글박물관 관계자는 “‘파란 마음 하얀 마음’ 동요의 가사 ‘우리들 마음에 빛이 있다면’에서 빛을 동심으로 바꾸면 어른들도 아이들처럼 세상이 보일 것이라는 의미로 전시 제목을 정했다”고 설명했다.

전시는 우리나라 창작동요의 시작이 되는 윤극영(1903~1988)의 ‘반달’과 ‘설날’부터 세계적인 인기를 끈 ‘상어 가족’까지 60여 편의 동요 노랫말을 다양한 전시 그래픽과 영상으로 시각화하여 선보인다. 시대에 따라 달라지는 노랫말을 지켜보는 것도 흥미롭다.

총 3부로 구성됐다. 1부 ‘봄 여름 가을 겨울’에서는 자연을 주제로 한 노랫말을 보고 듣는다. 2부 ‘다 같이 돌자 동네 한 바퀴’에서 동작놀이와 말놀이 노래에 담긴 말과 글을 체험할 수 있다. 3부 ‘즐거운 생활’에서는 학교에서 배운 1920년대부터 현대까지의 100여 년의 동요 변화상을 자료를 통해 소개한다.

국립한글박물관은 증평군에 이어 2023년에 군산, 당진 지역의 순회전도 계획하고 있다. 박물관 측은 “앞으로도 한글문화사, 소장품, 디자인 등 자체적으로 기획한 전시를 일회성에 그치지 않고 국내외 박물관, 미술관, 문화원 등에서 순회전을 지속적으로 개최해 보다 많은 국내외 관람객들이 한글문화를 향유할 수 있도록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