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문태국 “넓은 음역과 깊은 소리…첼로의 美 보여드려요”

문태국 “넓은 음역과 깊은 소리…첼로의 美 보여드려요”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2-03-09 17:08
업데이트 2022-03-09 17:0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올해 ‘인 하우스 아티스트’ 공연
18일 롯데콘서트홀서 소나타 연주
“첼로는 여유롭고 우아한 악기
음악 앞에서 겸손하라고 배웠죠”

이미지 확대
오는 18일 공연을 앞둔 첼리스트 문태국이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연습하고 있다. 그는 첼로의 매력에 대해 “여유로움과 우아함이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콘서트홀 제공
오는 18일 공연을 앞둔 첼리스트 문태국이 서울 송파구 롯데콘서트홀에서 연습하고 있다. 그는 첼로의 매력에 대해 “여유로움과 우아함이 있다”고 설명했다.
 롯데콘서트홀 제공
“첼로는 넓은 음역대와 깊고 풍부한 소리, 화려한 고음 등 여러 매력이 있습니다. 특히 여유로움과 우아함이 있는 악기이지요.”

올해 롯데콘서트홀 ‘인 하우스 아티스트’로 선정된 첼리스트 문태국(28)이 오는 18일 관객들 앞에서 첼로의 매력을 한껏 펼친다. ‘인 하우스 아티스트’는 탁월한 음악적 역량과 개성을 추구하는 음악가를 관객과 만나도록 하는 롯데콘서트홀 상주음악가 제도다. 2000석이 넘는 대형 무대에서 다양한 레퍼토리를 완성도 있게 소화할 자질이 선정 요건이다.

9일 서면으로 만난 문태국은 “같은 시대, 같은 시기에 쓰인 곡들이 비슷하면서도 다르지만, 사람처럼 각자 방향과 아름다움을 지닌 걸 보여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18일 무대에서는 피아니스트 박종해와 함께 북유럽의 낭만을 실은 에드바르드 그리그의 첼로 소나타, 독일 후기 낭만주의의 짙은 서정을 앞세운 리하르트 슈트라우스의 첼로 소나타 등을 선보인다. 그는 “제가 최근 배우게 된 곡들이지만 정말 숨은 보석 같아서 꼭 나눠 보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9월 공연에서는 기타와 첼로의 매력적 음색을 최대한 시대별로 분포해 들려 드리고 싶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첼리스트 문태국. 롯데콘서트홀 제공
첼리스트 문태국.
롯데콘서트홀 제공
국내 첼로계의 대표 유망주인 문태국은 4세에 첼로를 시작해 10세 때인 2004년 금호영재콘서트로 데뷔했다. 미국 줄리아드 예비학교와 보스턴 뉴잉글랜드 음악원에서 공부했다. 2011년 앙드레 나바라 콩쿠르 우승, 2014년에는 아시아인으로서는 최초로 파블로 카잘스 국제 콩쿠르에서 우승을 거머쥐었으며 현대 미국 서던캘리포니아대에서 거장 랄프 커쉬바움을 사사하고 있다.

그는 “처음엔 부모님의 권유로 첼로를 시작했지만, 워낙 삶의 일부가 되다 보니 자연스럽게 좋아졌다”며 “어렸을 때부터 해서 그런지 첼로 말고는 무엇을 하고 싶은지 딱히 생각해 보지 않으면서 매진해 온 것 같다”고 말했다. 첼로 이외의 악기에 대해선 “어렸을 때 피아노는 열심히 배웠는데 손을 놓은 지 오래되어 좀더 꾸준히 열심히 해 볼 걸 하는 생각이 든다”며 “오보에나 바순 같은 악기가 소리를 내는 과정이 첼로로 소리를 내는 데 많은 아이디어와 영감을 준다”고 설명했다.

영국 첼리스트 스티븐 이설리스의 생동감 넘치고 우아하고 자유로운 음악을 닮고 싶다는 문태국은 실력 외에 연주자의 성품도 중요시하는 음악가로 정평이 났다. 이에 대해 그는 “뉴잉글랜드 음악원 시절 은사 로렌스 레서 선생님께서는 음악을 더 인간적으로 이해하고 내면의 소리에 집중하려면 음악 앞에서 항상 겸손해야 한다고 하셨다”고 강조했다.

문태국은 2016년 8살 연상의 피아니스트 노예진과 결혼해 연상연하 클래식 부부로도 유명하다. 음악가 부부로서의 행복에 대해 물으니 “서로 음악적 고민도 나누고 함께 연주도 해 보며 시간을 보내지만, 생활 패턴은 물론 연습 시간과 방식이 달라 각자 자기계발에 좀더 중심을 두고 생활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