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KBS교향악단, 잉키넨 음악감독에게 배우는 청소년 지휘 수업

KBS교향악단, 잉키넨 음악감독에게 배우는 청소년 지휘 수업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2-07-08 14:52
업데이트 2022-07-08 14:5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10월부터 1년간...5명 선발

이미지 확대
피에타리 잉키넨 KBS교향악단 음악감독. KBS교향악단 제공
피에타리 잉키넨 KBS교향악단 음악감독.
KBS교향악단 제공
KBS교향악단이 올해 1월 취임한 피에타리 잉키넨 음악감독(상임지휘자)이 직접 가르치는 청소년 대상 지휘 마스터클래스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KBS교향악단의 청소년 지휘 마스터클래스는 최대 5명의 청소년을 선발해 10월부터 1년간 잉키넨 음악감독이 지휘 피아노 세션, 앙상블 수업 등 맞춤형 지도를 하게 된다.

이들은 다양한 개인·그룹 지도를 통해 KBS교향악단 앙상블이나 챔버오케스트라를 지휘하는 실전 경험도 쌓고 KBS교향악단 정기연주회 리허설과 연주도 참관하게 된다. 정명훈, 드미트리 키타옌코 등 세계적인 지휘자들의 초빙 연주 시 거장들을 가까이서 만나는 기회도 제공된다.

청소년 지휘 마스터클래스는 핀란드 출신의 잉키넨 감독의 구상에 따라 마련됐다. 잉키넨 감독은 지난 1월 취임 기자회견에서 차세대 지휘자 양성에 대한 생각을 밝히며 “운 좋게 어릴 때부터 핀란드에서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접하고 이렇게 성장할 수 있었다. 임기 중 한국 차세대 지휘자를 양성하기 위한 지휘 아카데미를 발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자신이 졸업한 핀란드의 세계적 음악학교인 시벨리우스 아카데미에서 익힌 교육방식을 적용해 자신의 노하우와 지식을 전수해 줄 계획이다.

기악 연주 위주의 국내 클래식 음악교육에서 지휘 분야의 청소년 대상 교육 체계는 크게 미비한 상황이다. 실제로 국내 예술고등학교 중 지휘과가 설치된 학교는 서울예고가 유일할 정도로 지휘 교육 환경이 열악하다고 KBS교향악단은 전했다.

KBS교향악단의 이번 프로그램에는 2004년 이후 출생자로 오케스트라 지휘에 관심이 있고 악기 연주 경험이 있는 학생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지원자는 다음 달 22일까지 KBS교향악단 인터넷 홈페이지에 지원서와 오디션 영상을 제출하면 된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