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국악 지휘봉 잡은 오케스트라 감독들 “장르 벽 넘어 세계 향한 K국악”

국악 지휘봉 잡은 오케스트라 감독들 “장르 벽 넘어 세계 향한 K국악”

하종훈 기자
하종훈 기자
입력 2022-09-20 16:15
업데이트 2022-09-20 16:1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국립국악관현악단 ‘이음 음악제’
김성진 예술감독과 장윤성 지휘자
서양 오케스트라 전공한 두 사람
국악 장르 다양성 확대 필요 공감
동서양 음악 작곡가들 신작 공개
“생소한 음향의 조화 받아들이길”

국립국악관현악단의 ‘비비드: 음악의 채도’ 공연을 주도하는 김성진(오른쪽)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과 장윤성(왼쪽) 지휘자는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이번 공연을 통해 관객들이 다양한 스펙트럼 속에서도 생소함과 새로운 음향의 조화를 즐기셨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안주영 전문기자
국립국악관현악단의 ‘비비드: 음악의 채도’ 공연을 주도하는 김성진(오른쪽)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과 장윤성(왼쪽) 지휘자는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이번 공연을 통해 관객들이 다양한 스펙트럼 속에서도 생소함과 새로운 음향의 조화를 즐기셨으면 좋겠다”고 입을 모았다.
 안주영 전문기자
“국악관현악이 한국에서만이 아니라 세계로 향할 수 있는 우리 음악이 되려면 서양 음악과 국악의 경계를 두지 않고 다양한 장르를 선보이는 작곡가들의 창작곡을 보여 줄 기회를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 장르의 틈새를 좁혀야죠.”

국립국악관현악단이 창작음악 축제 ‘이음 음악제’를 22일부터 30일까지 서울 중구 국립극장 해오름극장에서 개최한다. 올해 두 번째다. 장르와 장르, 예술가와 관객을 이어 준다는 취지의 이 음악제는 국악 관현악 ‘비비드: 음악의 채도’로 포문을 연다. 김성진(67) 국립국악관현악단 예술감독이 제작하고 부천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상임지휘자인 장윤성(59) 서울대 음대 교수가 지휘봉을 잡은 공연이다. 최근 국립극장에서 만난 두 사람은 이번 음악제를 계기로 처음 만난 사이지만 오랜 친구처럼 화기애애하게 대화를 이어 갔다.

“국악관현악단 지휘는 처음이지만 매우 고무적입니다. 서양 음악이 발전했던 이유는 예전 서양 작곡가들이 교회나 궁정 등의 의뢰를 받아 많은 곡을 쓰면서 창의력을 키웠기 때문이죠. 국악 작곡가에 한정되지 않은 다양한 창작곡 공연을 통해 우리 음악이 세계적으로도 활용될 길이 열리지 않을까요.”(장윤성)

“장 교수님은 음악에 진정성이 있는 분이라고 생각해 예전부터 꼭 모시고 싶었습니다. 이번에 리허설도 섬세하게 하시더라고요. 서양 오케스트라 지휘자가 국악 지휘를 맡아 이 작품들이 세상에 스며드는 가교 역할을 해야 하지 않겠어요.”(김성진)

특히 ‘비비드’는 서양 음악 작곡가 이신우, 국악 작곡가 양승환과 이정호의 신작을 만날 수 있는 무대다. 이신우의 ‘비올라와 국악관혁악을 위한 협주곡- 대지의 시’는 작곡가가 여행을 통해 경험했던 치유와 정화의 순간을 비올라와 국악기의 울림으로 표현했다. 비올리스트 이화윤이 협연한다. 양승환의 ‘자각몽’은 꿈을 꾸는 것을 자각하면서도 생생했던 꿈을 음악적으로 형상화했다. 이정호의 ‘이매지네이션’은 눈부시게 강렬한 은하가 밤바다에 야광 빛으로 펼쳐지는 상상을 음악에 녹였다.

장 교수는 “‘대지의 시’는 호흡이 길면서도 국악적 뉘앙스를 잘 살렸고 ‘자각몽’은 국악적인 자유로운 패턴의 템포 안에서도 박자를 나눠 주며 리듬을 달리하는 재미를 잃지 않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이매지네이션’은 중간에 단원들이 악기를 놓고 노래하게 돼 있는데, 서양 음악에서 추구하는 합창곡이 반복되면서 클라이맥스를 만들어 가는 과정을 의식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모두 클래식 전공에 해외에서 서양 오케스트라 지휘를 공부한 장 교수와 김 감독이 생각하는 국악과 서양 음악의 매력은 무엇일까. 장 교수는 “서양 음악이 공명되는 소리의 조화를 중시하고, 조직적이며 논리적이고 음색이 풍부하다는 점이 특징이라면 우리 음악은 바이브레이션(떨림)에 변화가 많고 자유로운, 훨씬 더 감성적인 느낌”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국악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전통을 심도 있게 연구해 우리의 정체성을 가진 새로운 레퍼토리를 계속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감독은 “서양 악기들은 정제된 소리로 어느 악기와 섞여도 어울림이 불편하지 않은 반면 우리 악기는 정제되지 않은 흙 묻은 채소를 먹는 듯한 느낌이 있어 처음에는 익숙하지 않지만, 소리가 살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관객들이 이번 공연에서 각기 다른 작곡가들의 생소한 색채와 음향의 조화를 익숙하게 받아들일 수 있으면 좋겠다”고 기대했다.
하종훈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