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관객은 빨강 드레스코드, 배우 “킹키하자” 서로 위로[공연 리뷰]

관객은 빨강 드레스코드, 배우 “킹키하자” 서로 위로[공연 리뷰]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2-07-27 20:32
업데이트 2022-07-28 02: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킹키부츠

이미지 확대
뮤지컬 ‘킹키부츠’ 중 ‘레이즈 유 업’(Raise you up), ‘저스트 비’(Just be) 넘버 공연 장면. CJ ENM 제공
뮤지컬 ‘킹키부츠’ 중 ‘레이즈 유 업’(Raise you up), ‘저스트 비’(Just be) 넘버 공연 장면. CJ ENM 제공
여기 아버지의 그림자를 벗어나기 위해 발버둥 치는 두 사람이 있다. 가업인 구두 공장을 억지로 물려받아야 하는 찰리와 ‘남자답기’를 강요받는 롤라다. 찰리는 공장을 떠나는 것으로 회피하지만, 아버지의 죽음은 그를 다시 아버지의 공간으로 불러들인다. 롤라는 아버지의 욕망이 투영된 권투 선수 글러브와 본인이 원하는 빨간 하이힐 사이에서 고민한다. 아버지와 인연을 끊고 자신의 정체성을 받아들이지만 “강하게 싸워라, 별난 짓 말아라, 어울려 살아라”라는 아버지의 명령은 그를 계속 따라다닌다. 그런 그들에게 빨간 80㎝ 길이의 ‘킹키부츠’는 아버지의 그늘을 벗어나 하나의 주체로 일어서는 도구가 된다.

뮤지컬 ‘킹키부츠’는 1980년대 영국 노샘프턴의 수제화 공장들이 줄줄이 도산할 때 유일하게 살아남은 한 공장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으로, 2005년 영화로도 제작된 바 있다. 죽은 아버지의 구두 공장을 물려받은 찰리가 드래그 퀸(여장남자) 롤라에게 힌트를 얻어 그들을 위한 신발, ‘킹키부츠’를 만드는 이야기다.

CJ ENM이 글로벌 공동 프로듀서로 참여한 뮤지컬은 2013년 3월 브로드웨이 초연 이후 토니어워즈 6관왕, 올리비에어워즈 3관왕을 포함해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뮤지컬 시상식을 휩쓸었다. ‘대한민국이 만든 브로드웨이 뮤지컬로 한국 뮤지컬 시장에 새로운 가능성을 불어넣었다’는 평가를 받으며 국내에서는 2014년 12월 초연됐다.

세계적인 팝스타 신디 로퍼가 만든 매력적인 음악이 이 작품의 백미다. 1980년대 마돈나와 쌍벽을 이루던 그는 킹키부츠를 통해 처음 뮤지컬 작곡에 도전해 디스코, 팝, 발라드 등을 풀어내며 여성 최초로 토니어워즈 작곡상을 받았다. 또한 높은 하이힐을 신고 선보이는 엔젤들의 애크러배틱 댄스와 공장 컨베이어벨트 위 댄스는 한시도 눈을 뗄 수 없게 한다.

다섯 번째 시즌인 만큼 작품과 관객 사이의 유대가 상당하다. 코로나19가 만연했던 2020년에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리나라에서만 공연됐다. 무엇보다 공연장에서 킹키부츠의 대표 색인 빨강으로 드레스코드를 맞춘 관객을 보는 것도 이 작품의 또 다른 재미다. 빨간 신발, 옷 혹은 빨간 손톱, 브로치, 가방, 우산, 머리핀으로 관객은 작품에 대한 애정과 기대를 표한다.

출연 배우들이 외치는 신조어 ‘킹키하라’, ‘킹키하자’, ‘킹키하세요’는 기분이 우울할 때 ‘술 마실래’, ‘놀러 갈래’라고 제안하는 것처럼 기분 전환을 위해 사용된다. 이토록 배우와 관객이 온 맘을 다해 서로를 응원하는 공연이 또 있을까. “네가 힘들 때 곁에 있을게. 삶이 지칠 때 힘이 돼 줄게. 인생 꼬일 때 항상 네 곁에 함께.” 오는 10월 23일까지 서울 충무아트센터 대극장.
윤수경 기자
2022-07-28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