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40년 전 모습으로 날아오른 송골매… 관객 1만명과 함께 80년대 추억여행

40년 전 모습으로 날아오른 송골매… 관객 1만명과 함께 80년대 추억여행

김정화 기자
입력 2022-09-12 17:38
업데이트 2022-09-13 03: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배철수·구창모 손잡고 전국 투어
구수한 입담·여전한 미성에 열광
내년 미국 투어 끝으로 ‘일단 멈춤’

이미지 확대
1980년대 큰 인기를 끌었던 전설적인 밴드 송골매의 ‘투톱’ 배철수(사진)와 구창모가 약 40년 만에 한 무대에서 팬들을 맞았다. 이들의 전국 투어 콘서트 ‘열망’은 11~12일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등으로 이어진다. 드림메이커 엔터테인먼트 제공
1980년대 큰 인기를 끌었던 전설적인 밴드 송골매의 ‘투톱’ 배철수(사진)와 구창모가 약 40년 만에 한 무대에서 팬들을 맞았다. 이들의 전국 투어 콘서트 ‘열망’은 11~12일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등으로 이어진다.
드림메이커 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미지 확대
1980년대 큰 인기를 끌었던 전설적인 밴드 송골매의 ‘투톱’ 배철수와 구창모(사진)가 약 40년 만에 한 무대에서 팬들을 맞았다. 이들의 전국 투어 콘서트 ‘열망’은 11~12일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등으로 이어진다. 드림메이커 엔터테인먼트 제공
1980년대 큰 인기를 끌었던 전설적인 밴드 송골매의 ‘투톱’ 배철수와 구창모(사진)가 약 40년 만에 한 무대에서 팬들을 맞았다. 이들의 전국 투어 콘서트 ‘열망’은 11~12일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등으로 이어진다.
드림메이커 엔터테인먼트 제공
“반갑습니다. 송골매입니다. 40년 만에 송골매로 구창모하고 함께 섰습니다. 감회가 새롭다 그래야 되나….”(배철수)

“살이 떨릴 정도로 흥분됩니다. 저희가 한 무대를 할 줄은 꿈에도 생각 못 했어요.”(구창모)

“제가 된다 그랬잖아요.”(배철수)

1980년대 전설적인 밴드 송골매가 다시 날아올랐다. 지난 11일 서울 올림픽공원 케이스포돔(체조경기장)에서 시작한 전국 투어 콘서트 ‘열망’ 첫날, 송골매 멤버로 다시 한자리에 서게 된 배철수, 구창모는 무대 양쪽에서 등장해 하이파이브를 하며 화려한 부활을 알렸다.

1984년 4집 이후 구창모가 팀을 탈퇴한 지 38년, 배철수가 1990년 9집을 끝으로 밴드 활동을 중단한 지 32년 만이다. 각자 대학 밴드 동아리를 하다 팀을 결성한 둘은 1980년대 송골매의 아이콘으로 큰 인기를 끌었지만 휴식이 길었다. 그간 배철수는 라디오 DJ, 구창모는 사업가로 활동하며 전혀 다른 길을 걸었다.

이날 각각 검은 가죽점퍼와 흰 재킷에 80년대 청춘의 상징인 청바지를 입고 나타난 배철수, 구창모는 마치 40년 전으로 돌아간 것 같았다. 치렁치렁한 검은 장발은 어느새 백발이 됐고, 눈가엔 주름이 파였지만 가슴을 뜨겁게 울리는 열정은 그 시절 그대로였다. 송골매를 상징하는 커다란 날개 모양 무대에서 히트곡 ‘어쩌다 마주친 그대’, ‘모여라’로 힘차게 포문을 열어젖힌 이들은 3시간가량 이어진 무대를 쥐락펴락했다. 이날만 기다렸다는 듯 ‘처음 본 순간’, ‘빗물’, ‘세상 모르고 살았노라’, ‘세상만사’, ‘모두 다 사랑하리’ 등 모두 27곡을 줄줄이 열창했다.

그동안 볼 수 없었던 배철수, 구창모 ‘투샷’에 대한 아쉬움을 달래주듯 둘의 ‘티키타카 입담’은 큰 웃음을 줬다. 배철수는 항공대 밴드 활주로를 이끌던 1978년, TBC 해변가요제에서 홍익대 밴드 블랙테트라의 구창모와 만났던 시절을 “아직도 생생히 기억난다”고 돌아봤고, 방송 사상 최악의 사고로 꼽히는 1983년 KBS ‘젊음의 행진’ 감전사고 얘기도 털어놨다. 구창모 역시 배철수와의 첫 만남을 “일주일 동안 감지 않은 듯한 장발을 보고 ‘뭐야’ 하며 지나갔던 기억이 난다”고 말하는가 하면, 러시아에서 사업하던 시절 매일 현지 노래방을 찾아 송골매 노래를 부르며 외로움을 달랬다고 밝혀 감동을 자아냈다.

공연 중간중간 둘은 서로 대화를 주고받듯 독무대를 갖고 솔로곡도 선보였다. 특유의 미성을 자랑하는 구창모가 ‘방황’, ‘희나리’, ‘아득히 먼 곳’을 부를 때 무대는 아련한 발라드에 빠져들었고, 배철수의 허스키하면서도 장난스런 음색은 ‘이 빠진 동그라미’, ‘사랑 그 아름답고 소중한 얘기들’과 착 어우러졌다.

공연장을 찾은 약 1만명의 관객 역시 세월을 거슬러 추억의 시절로 시간 여행을 떠난 듯했다. 배철수가 “오늘 보니 한국 록 콘서트 중 관객 연령이 가장 높을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떨자 객석에선 웃음과 박수가 터져 나왔고 “뜨거운 열망이 가득했던 10대, 20대 때로 함께 돌아가 보자”는 말엔 커다란 환호성으로 화답했다. 송골매는 11, 12일 서울을 시작으로 부산, 대구, 광주, 인천 등 전국 투어를 한 뒤 내년 초 미국 공연도 한다. 앞서 배철수가 “미국 공연까지 마치면 더이상 음악을 하지 않으려 한다”고 했기에 이번 투어는 둘이 함께하는 마지막 공연이 될 가능성이 크다.

김정화 기자
2022-09-13 2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