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난 떳떳한 한국의 엘리트다”

“난 떳떳한 한국의 엘리트다”

입력 2012-01-28 00:00
업데이트 2012-01-28 00:1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조선족 3세들의 서울 이야기】예동근 외 다수 지음/백산서당 펴냄

중국 땅에 흩어져 거주하면서 한민족 혈통을 가진 중국 국적의 주민을 우리는 흔히 조선족이라 부른다. 일제 강점기 중국에 처음 정착을 시도했던 한인들을 조선족 1세대라 한다면 중국에서 태어난 그들의 자손은 2세대로 통한다. 2세대가 ‘코리안 드림’을 꿈꿔 한국에서 주로 3D업종에 종사했던 반면 지금 이 땅의 조선족들은 그들과는 사뭇 비교된다. 대학 교육을 받고 유학의 기회까지 얻어 당당하게 살아가면서 새로운 사회적 그룹을 형성해 이른바 ‘조선족 3세대’로 불린다.

지금 한국에서 숨 쉬며 살고 있는 조선족은 대략 50만여명. 예나 지금이나 조선족이 이 땅에서 살아가기란 그리 녹록지 않은 형편이다. 그 녹록지 않은 상황은 비교적 떳떳하고 자유로운 엘리트 그룹이라는 3세대에도 마찬가지다. 그럼에도 그들은 이 땅에서의 힘겹고 고달픈 역정을 선뜻 표현하거나 입에 올리지 않는다. 그런 점에서 조선족 3세대들이 공동으로 작업한 ‘조선족 3세들의 서울 이야기’(백산서당 펴냄)는 좀처럼 볼 수 없는 그들의 한국 생활 체험기로 눈길을 끈다.

저자는 부모들과 달리 한국에서 떳떳하게 존경받으며 일하고 있는 12명이다. 대학 교수부터 변호사, 애널리스트, 기자까지 모두 사회 유망 직업에 종사 중이다. 이들이 풀어놓은 이야기는 한국과 중국 양국에 걸친 존재로 살아가야 하는 어려움과 문화적 충격, 그리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가에 대한 진솔한 고백으로 뭉친다. 조선족에 대한 개념적 정의나 해설 같은 딱딱한 설명은 찾아볼 수 없다. 그보다는 마음 한편을 따뜻하게 해 주는 훈훈한 이야기가 주를 이룬다. 유학 생활 초창기와 직장 생활에서 겪어야 했던 황당한 사건과 실수, 그리고 그런 것들을 통해 다져진 각오와 새 포부…. 그것은 비단 이 땅과 중국에 살고 있는 조선족뿐만 아니라 전 세계로 약진하고 있는 모든 조선족을 향한 메시지다.

결국 이들이 전해 남기는 이야기의 앙금은 조선족이라면 어쩔 수 없이 갖는 정체성의 문제와 그 위기를 넘기 위해 견지해야만 하는 마음 자세다. “한국은 아직 우리 조선족에게 마음을 활짝 열고 있지 않다. 악수하려고 손을 내밀고 다가오려고 하다가도 우리 뒤에 있는 중국의 거대한 그림자에 놀라 움츠리곤 한다.” 스스로 특별한 사람도, 저명인사는 더더욱 아니며 그저 평범한 조선족 젊은이라고 겸손하게 말하는 이들은 특히 3세대를 향해선 이렇게 전망한다. “국제화된 의식체계를 지녀 동북아 시대에 한·중 간 가교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1만 4000원.

김성호 선임기자 kimus@seoul.co.kr

2012-01-28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