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구랑 놀기처럼 독서 행태 확 바꾸겠다”

“친구랑 놀기처럼 독서 행태 확 바꾸겠다”

유대근 기자
입력 2017-01-03 23:04
업데이트 2017-01-04 01:1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정수 신임 서울도서관장

市 공공·학교 도서관 정책 총괄
126개 구립도서관 협의체 추진

이정수 신임 서울도서관장이 3일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공공도서관 등의 발전 방향 등을 제시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이정수 신임 서울도서관장이 3일 서울신문과 가진 인터뷰에서 공공도서관 등의 발전 방향 등을 제시하고 있다.
최해국 선임기자 seaworld@seoul.co.kr
“책읽기가 ‘숙제’가 아니라 ‘친구랑 놀기’처럼 느끼도록 해 주고 싶어요.”

3일 집무실에서 만난 이정수(54) 서울도서관장은 꿈 많은 아이 같은 표정으로 소망을 말했다. 그는 지난 연말 공모를 거쳐 신임 서울도서관장으로 지난 2일 취임했다. 임기는 2년이다. 서울도서관장은 옛 서울시청에 들어선 도서관 운영을 책임지는 자리가 아니다. 도서관법에 따라 서울 시내 공공도서관과 초·중·고등학교 도서관 등의 정책을 세운다.

이 관장은 이날 서울신문과의 인터뷰에서 “‘시민들이 1년 평균 20권의 책을 읽도록 한다’는 등 양적 목표를 제시하는 공공도서관의 시대는 끝났다”면서 “시민들이 독서를 진짜 좋아하게 만들 수 있도록 질적 노력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장은 도서관에 관심이 없더라도 한 번쯤 이름을 들어 봤을 법한 인물이다. 2005년부터 12년간 서울 서대문구의 ‘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 관장을 맡아 전국에서 가장 유명한 공공도서관으로 키웠다. 지난해에 전국도서관대회에서 대통령상을 받았다. 이 관장 스스로 이진아도서관을 ‘인생을 바친 곳’이라고 표현한다. 당연히 떠나기로 한 결정이 쉽지 않았다. 하지만 더 큰 그림을 그리려면 도전이 필요했다. 그는 “서울은 25개 자치구별로 공공도서관 수준 편차가 심하다”면서 “공공도서관 정책을 짜는 서울도서관장을 현장 전문가가 맡아 보는 것도 의미 있을 것 같아 도전했다”고 말했다.

이 관장은 “개관 5년째인 서울도서관과 100개가 넘는 공공도서관도 새로운 도약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인프라를 확충하는 데만 열중할 게 아니라 시민들의 독서 행태를 바꿔 놓을 정책을 짜야 한다는 얘기다. 그는 “동네 서점을 살린다면서 공공도서관이 지역 서점에서 책을 구입하는 등의 금전적 지원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면서 “책을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독서동아리에 전문가를 붙여 주는 등 발상의 전환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아이들이 특별한 경험을 통해 독서에 재미를 붙일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을 벌일 계획도 있다. 예컨대 아이들이 잠옷 차림으로 부모와 함께 도서관에서 늦은 밤까지 편히 책을 읽는 ‘파자마 책 파티’ 등도 고려하고 있다.

이 관장은 “서울 25개 자치구에 모두 126개 공공도서관이 있는데 협의체 하나 없다”면서 “구립도서관 관계자끼리 만나 문제를 공유하고 괜찮은 프로그램은 공유하며 표준화된 도서관 운영 가이드라인을 만들어 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임기 끝날 때쯤 자치구마다 이진아도서관 같은 명품 공공도서관이 한 곳씩 있게 만들고 싶다”고 말했다.

유대근 기자 dynamic@seoul.co.kr
2017-01-04 2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