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그림책 쓰던 우크라 동갑 부부 “아이들, 집으로 꼭 보낼 겁니다”

그림책 쓰던 우크라 동갑 부부 “아이들, 집으로 꼭 보낼 겁니다”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2-03-30 20:26
업데이트 2022-03-31 03: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펜촉 참전’ 로맨션·레시브 작가

전쟁 소식·러시아 만행 세계에 알려
공습에 하루 1~6시간 방공호 생활
“일상 잃은 어린이, 전철역서 놀아”
이미지 확대
“우크라이나 아이들에게 가정의 아늑함과 편안함, 배움을 돌려주고 힘과 꿈에 대한 이야기를 해 주려고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그림책 작가 로마나 로맨션(오른쪽)과 안드리 레시브(왼쪽)는 30일 서울신문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러시아의 침공으로 전쟁의 참상을 고스란히 겪고 있는 자국 어린이들을 위해 해야 할 일이 많다고 말했다. 38세 동갑내기 부부인 두 사람은 볼로냐 라가치상 등 여러 국제 그림책상을 휩쓴 세계가 주목하는 작가다. 국내에는 ‘밤하늘의 별을 다 세는 방법’, ‘나는 본다’, ‘크게 작게 소곤소곤’, ‘움직이다’ 등의 작품이 소개됐다.

이들은 현재 우크라이나 서쪽 도시 르비우에 머물며, 그림책을 그리고 쓰던 손으로 전쟁 소식과 러시아의 만행을 알리는 텍스트를 작성하는 ‘정보 최전선’(Information frontline) 역할을 하고 있다. 그림책 작업도 힘겹게 이어 가는 중이다.

부부는 “르비우는 몇 차례 미사일 공격을 받았지만 본격적인 시가전이 발생하지는 않았다”면서도 “하루에 몇 번씩 공습 사이렌이 울리고 방공호로 대피해야 한다. 그날그날 다르지만 하루 최소 1시간에서 최대 6시간을 방공호에서 보낸다”고 전했다. 르비우는 다른 도시에서 온 피란민 25만여명을 수용하고 최전선에 대한 물자 및 인도주의적 지원을 주도하고 있는 곳이다.

두 사람은 러시아에 대해 “테러리스트들의 전술을 택했다”며 강도 높게 비난했다. 이들은 “민간인 중에서도 가장 취약한 어린이, 임신부, 노인은 물론 병원, 학교, 유치원, 버스를 공격하고 살인, 납치, 고문, 강간 등도 서슴지 않는다”며 “도시를 포위하고 굶주림을 조성하며, 핵발전소를 공격해 생태계를 파괴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우리는 무너지지 않는다.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것은 오직 한 가지, 싸우고 이기는 것뿐”이라며 “우리는 개미집처럼 매우 단단하게 뭉쳐 있고 모두 각자의 의무를 가지고 승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특히 두 사람은 우크라이나 아이들이 어른들도 몸서리칠 만한 끔찍한 광경을 보고 자라게 된 것을 우려했다. 부부는 “많은 아이들이 고아가 됐고 러시아로 납치됐다”며 “모두 집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아이들은 집, 평범한 일상, 배움의 기회를 잃었다”며 “키이우와 하르키우의 지하철역에서 지내며 노는 아이들 사진 수백 장을 (온라인에서)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유니세프는 지난 24일(현지시간) 기준 우크라이나 어린이 전체 인구 750만명의 절반이 넘는 430만명이 피란했다고 집계했다.

2019년 한국을 찾아 국내 독자와 직접 만나기도 했던 이들은 관심과 응원을 당부했다. “우리는 괴물들과의 싸움에서 홀로 남겨지는 것이 두렵습니다. 이 전쟁에 대해 더 많은 정보가 공유될 수 있도록 한국 국민에게 도움을 요청합니다. 여러분의 도움으로 우리는 강해질 수 있습니다.”
윤수경 기자
2022-03-31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