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요즘 어린이들의 ‘참새 방앗간’ 된 편의점…초콜릿이 판타지 세계로 인도 갈등 치유

요즘 어린이들의 ‘참새 방앗간’ 된 편의점…초콜릿이 판타지 세계로 인도 갈등 치유

윤수경 기자
윤수경 기자
입력 2022-04-21 20:34
업데이트 2022-04-22 03:0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엄마와 아빠의 사랑을 빼앗아 간 동생 때문에 속상한 현명이, 잘못하지도 않았는데 친구에게 먼저 “미안해”라고 말하고 심지어 선생님께 꾸중만 들은 민채, 캠핑 가기로 약속을 해 놓고도 회사 때문에 번번이 약속을 어기는 아빠에게 화가 난 인해….

어린이들이 일상에서 흔히 겪는 갈등과 상처에 집중하고 치유의 환상을 부리는 김영진 작가의 신작 ‘두근두근 편의점’이 나왔다. 유명 그림책 시리즈인 ‘지원이와 병관이’에서 보여 줬던 작가 특유의 유쾌하고 정감 있는 그림과 ‘수박’, ‘엄마는 회사에서 내 생각해?’ 등에서 보여 준 어린이의 일상에 천착한 문장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이미지 확대
두근두근 편의점
김영진 글·그림
책읽는곰/40쪽/1만 4000원

옛날 어린이들에게 문방구가 ‘참새 방앗간’이었다면, 요즘 어린이들에게는 편의점이 그런 공간이다. 학교 갔다 오는 길에, 학원 가는 길에 잠깐씩 들러 군것질도 하고 친구들과 수다도 떠는 곳. 실제로 작가는 이번 그림책을 준비하면서 학교 앞 편의점에서 꽤 오랜 시간을 보냈다고 한다.

아이들이 즐겨 먹는 군것질거리인 ‘달걀조아’ 초콜릿, ‘핵짱셔’ 사탕, 라면땅 속 별사탕은 아이들을 판타지 세계로 인도하는 매개체다. 달걀조아는 동생 때문에 힘들어하는 현명이에게 과거의 기억을 돌려준다. 엄마, 아빠의 관심을 한몸에 받고 자라는 모습, 신생아인 동생에게 날마다 같이 놀아 주겠다고 약속하던 모습이 떠오른다. 달걀조아의 마법은 현명이를 믿음직한 형으로 돌려놓는다. 물론 또다시 동생과 투닥투닥 싸우겠지만 말이다. 핵짱셔는 소심한 민채가 꾹꾹 눌러두었던 속마음을 끄집어내도록 도와준다. 커다란 붉은색 고릴라가 된 민채는 고래고래 소리를 지르고 나니 속상했던 마음이 스스로 풀어진다. 다음부턴 억울한 마음이 쌓이지 않게 속마음을 제대로 전하기로 마음먹는다. 라면땅 속 별사탕은 휴일에 출근한 아빠를 인해 앞에 데려다 놓는다. 아빠와 편의점에서 컵라면과 라면땅을 나눠 먹으며 이야기를 나누는 것만으로도 편의점 앞 거리는 별이 쏟아지는 캠핑장으로 바뀐다. 작가는 이렇듯 편의점이라는 일상적 공간을 특별한 카타르시스의 공간으로 바꿔 어린이를 다독인다.



윤수경 기자
2022-04-22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