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토스터의 딸깍 소리, SNS의 좋아요 버튼…세상 뒤집은 디자인

토스터의 딸깍 소리, SNS의 좋아요 버튼…세상 뒤집은 디자인

손원천 기자
손원천 기자
입력 2022-09-08 17:06
업데이트 2022-09-09 02:2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미지 확대
유저 프렌들리

클리프 쿠앙·로버트 패브리칸트 지음
정수영 옮김/청림출판
470쪽/1만8000원

토스터 레버를 아래로 꾹 누른다. 딸깍 소리가 나며 식빵이 구워지기 시작한다. 그사이 머리 손질도 하고, 양말도 신는다. 그런데 만약 딸깍 소리가 나지 않는다면 어떨까. 아마 찝찝해서 다른 일을 할 수 없을 것이다. 신경이 온통 토스터에 쏠릴 테니 말이다.

토스터의 딸깍 소리가 단순히 기계적 마찰음일 거라 생각하겠지만 사실 그 안엔 안도감과 만족감을 주려는 디자이너의 치밀한 계산이 담겨 있다. 이를 피드백이라 부른다. 디자인 영역에서 고려해야 할 여러 요소 중 하나다.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일상 속엔 이처럼 디자이너가 정교하게 고안한 피드백의 순환 고리가 수없이 숨어 있다.

하나의 제품이 시장에서 살아남으려면 ‘사용자 친화적’(User Friendly)이어야 한다. 모든 기술과 디자인의 최종 목표도 이와 다르지 않을 것이다. ‘유저 프렌들리’는 바로 이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의 개념과 의미를 설명한 책이다. 사용자를 중심에 두고 디자인한 것들 가운데 세상을 혁신했다는 평가를 받는 결과물들에 대한 이야기를 담고 있다. 예컨대 수직과 엄숙에서 곡선과 편리로 권위의 개념을 바꾼 프랑스 루이 15세의 팔걸이의자부터 자동차 운전대와 백화점 상품 진열 방식, 전투기 조작 장치, 즉석 카메라, 세계 최초의 챗봇과 이모티콘, 앱스토어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의 ‘좋아요’ 버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례들을 살피고 있다.

사용자 친화적 디자인엔 한계도 있다. 사용자가 반길 요소를 넣다 보니 중독을 유도하는 디자인이 만연해진다거나, 단순한 버튼 뒤로 복잡한 실상을 숨길수록 사용자의 능력이 후퇴하는 현상이 일어나기도 한다. 하지만 저자들은 낙관적이다. 이런 몸부림을 통해 사람을 올바르게 이해하는 ‘디자인된 세상’이 도래할 것이라고 믿는다.

책은 전문 디자이너보다 보통 사람의 수준에 맞췄다. 저마다 자신의 삶과 연관된 사물을 디자인해 보라는 취지에서다. 이를 위해 책 말미에 여덟 가지의 중요한 디자인 원리와 사용자 친화성 디자인의 발전사도 실었다.

손원천 기자
2022-09-09 1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