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거제서 정의구현사제단 시국미사…일부 신자와 마찰

거제서 정의구현사제단 시국미사…일부 신자와 마찰

입력 2014-01-28 00:00
업데이트 2014-01-28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27일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을 규탄하는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가 열린 마산교구 소속 경남 거제시 고현성당에서 일부 신자와 보수단체 회원들이 단체로 반대 목소리를 냈다.

이미지 확대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을 규탄하는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 열린 27일 경남 거제시 고현성당에서 시국미사에 반대하는 참석자가 사제단 신부와 말다툼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국가기관의 대선 개입을 규탄하는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의 시국미사 열린 27일 경남 거제시 고현성당에서 시국미사에 반대하는 참석자가 사제단 신부와 말다툼을 벌이고 있다.
연합뉴스
마산교구에서 신자들이 시국미사에 반대하는 행동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정의구현사제단 신부 18명은 이날 오후 7시 30분부터 1시간가량 고현성당에서 신자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국미사를 열었다.

사제단 소속 이상원 신부는 “대한민국 모든 국민과 박근혜 대통령의 진정한 평화를 빈다”며 강론을 시작했다.

이 신부는 “특정 공무원들이 선거에서 특정 후보와 정당에 편향된 영향을 주고 편향된 결과를 얻기 위해서 조직적 활동을 한 것은 민주주의를 뿌리부터 썩게 하는 것이다”라며 “그로 인해 많은 국민이 국가와 정부에 대해 불신과 의문을 갖게 하고 갈등과 적개감을 만드는 것은 심각한 죄악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 신부는 “박근혜 대통령과 정부 여당은 민주주의의 기초 원칙부터 바로 세워야 한다며 “이 길이 대통령과 이 나라의 지도자들이 대한민국의 역사를 빛내고 후손에게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전해주는 것이다”고 덧붙였다.

강론에 이어 사제단은 “민주주의와 정의감이 무너진 것에 상심한 국민을 위로하며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한다”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번 시국미사는 애초 마산교구장인 안명목 주교의 주교좌(主敎座)가 있는 창원시 양덕성당에서 열릴 예정이었으나 이달 초에 양덕성당 주임신부로 있던 정의구현 사제단 소속 신부가 바뀌면서 미사 장소도 변경됐다.

이날 고현성당에는 ‘대한민국수호 천주교인 모임’ 경남지부(회장 이원삼) 회원 100여명이 찾아와 성당 입구에서 미사가 끝날 때까지 자리를 지키며 시국 미사를 반대했다.

이 모임 회원 가운데 일부는 성당 안으로 들어가 사제단이 성명을 낭독할 때 큰소리로 이의를 제기하거나 항의하는 등 일시 마찰이 벌어지기도 했다.

고엽제 전우회 경남지부(지부장 전성기) 회원 100여명도 성당 앞에서 시국 미사에 반대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경찰은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성당 주변에 경력 200여명을 배치했으나 충돌은 없었다.

사제단의 다음 시국미사는 2월 3일 오후 3시 서강대 예수회 센터 3층 성당에서 열릴 예정이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