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순택 대주교 “안중근 살신성인서 예수 보여”

정순택 대주교 “안중근 살신성인서 예수 보여”

이은주 기자
이은주 기자
입력 2022-03-27 21:56
업데이트 2022-03-28 02:0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순국 112주기 추모 미사 강론
“한반도 평화 건설 가르침 줘”

이미지 확대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
천주교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가 안중근 의사의 순국일인 지난 26일 “우리들은 안 의사가 한 몸을 살라 민족의 자주독립을 수호하고자 했으며 이를 통해 동양 평화를 구축하고자 한 살신성인의 자세 안에서 십자가를 묵묵히 지고 가신 예수님의 모습을 보게 된다”고 밝혔다.

정 대주교는 서울 명동대성당에서 열린 ‘안중근 의사 순국 112주기’ 추모 미사 강론에서 “안 의사는 우리 근현대사의 많은 의인 중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고 추앙받는 의인이자 자랑스러운 가톨릭 신앙인”이라고 소개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평화의 순교자로서 오늘날에도 전쟁이 벌어지고 있는 전 지구 차원에서, 또 분단이 고착돼 가고 있는 한반도에서 평화를 건설하는 사도가 되라는 가르침을 안 의사는 우리에게 주고 있다”고 덧붙였다.

정 대주교는 안 의사 의거 당시에는 조선 내 교회 박해에 대한 우려 등으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 점이 있다고 지적하며 첫 서울대교구장이었던 노기남 대주교와 김수환 추기경, 정진석 추기경 등이 안 의사 순국일에 추모 미사를 봉헌하는 등 독립지사이자 가톨릭 신앙인으로서 안 의사의 삶과 의거를 재평가했던 일을 돌아봤다.

이날 추모 미사는 서울대교구가 ‘기억하다-빛과 소금이 된 이들’을 주제로 마련한 첫 번째 미사다.



이은주 기자
2022-03-28 2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