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김수환 추기경 탄생 100주년 “추모 열기, 시복 운동으로 일기를”

김수환 추기경 탄생 100주년 “추모 열기, 시복 운동으로 일기를”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입력 2022-06-06 16:01
업데이트 2022-06-06 16:0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김수환 추기경. 서울신문 DB
김수환 추기경. 서울신문 DB
6일 고 김수환 추기경 탄생 100주년을 맞아 천주교 서울대교구가 지난 5일 명동대성당에서 기념 미사를 봉헌했다. 서울대교구장 정순택 대주교는 “시복의 운동이 일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김 추기경은 1922년 음력 5월 8일에 태어났다. 올해 양력 기준으로 6일이 탄생 100주년이다.

정 대주교는 “김수환 추기경님은 한국 사회가 정치적으로 무척 암울했던 독재 체제에 있을 때 민주주의의 보루 역할을 해주시고, 세상의 소금과 빛의 역할을 해주셨다”며 “우리 가톨릭 신앙인뿐 아니라 온 국민이 존경하는 인물이 되셨다”고 말했다.
정순택 대주교가 지난 5일 명동성당에서 김수환 추기경 100주년 기념 미사를 진행하고 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정순택 대주교가 지난 5일 명동성당에서 김수환 추기경 100주년 기념 미사를 진행하고 있다. 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이어 “추기경님의 탄생 100주년이자 선종하신 지 어느덧 13년의 시간이 지났는데 추모와 존경의 여운이 계속 이어지며 추기경님의 시복을 위한 신자들의 염원도 교회 안에 일고 있다”며 “김수환 추기경님을 존경하고 추모하는 열기가 우리 신자 개개인들 사이에 널리 퍼지면서 시복의 운동이 일기를 희망한다”고 전했다.

미사 후에는 명동대성당 들머리에서 ‘김수환 추기경 탄생 100주년 기념 시비’ 제막식과 축복식이 거행됐다. 탄생 100주년을 맞아 제작된 시비에는 천주교 신자인 정호승 시인의 ‘명동성당’ 시가 국문, 영문으로 새겨졌다. 천주교 관계자들과 박보균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정 시인 등이 참석했다.
정호승 시인의 명동성당. 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정호승 시인의 명동성당. 천주교 서울대교구 제공
정 대주교는 “김수환 추기경님을 기억하고 존경하고 사랑해주시는 가톨릭 신자 여러분들과 모든 국민께 감사드린다”라며 “김수환 추기경님의 정신을 따르고자 하는 우리 모두의 마음을 모아서 추기경님을 복자로 올리는 운동까지 이어지면 좋겠다”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추기경님이 말씀하시는 ‘바보’는 모든 사람에게 낮은 자세로 함께 어울리고 그들과 함께 나누라는 가르침의 말씀”이라며 “오늘 추기경님의 위대한 유산에 동참하게 된 것을 다시 한번 영광으로 생각한다”고 밝했다. 정 시인은 “명동성당 시비 축복은 개인적으로 큰 영광이며 일생의 축복”이라며 “앞으로 명동성당을 찾는 많은 분에게 기쁨이 되고 기도가 되고 평화가 되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