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부작용 없이 양악수술 잘하는 곳? 기본 지키는 숙련된 전문의에게 맡겨야

부작용 없이 양악수술 잘하는 곳? 기본 지키는 숙련된 전문의에게 맡겨야

입력 2015-01-14 13:18
업데이트 2015-01-14 13: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줌 구강악안면외과 이주민 원장이 말하는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양악수술

최근 유독 다른 나라와는 달리 한국의 경우, 양악수술을 치료 목적이 아닌, 미용을 목적으로 하는 사람들이 증가하였다. 더불어 양악수술의 안전성에 물음 또한 증가하는 추세이다. 양악수술은 진단, 계획부터 수술, 수술 후 회복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이 복잡하고 까다롭기 때문에 고난도의 기술과 오랜 기간 축적된 전문의의 경험과 노하우가 있어야 안전하게 수술을 할 수 있다. 하지만 양악수술이 하나의 유행처럼 번져나가고 있어, 수술이 필요 없는 사람, 치아 교정 만으로 해결이 가능한 사람들도 양악수술에 관심을 갖게 되는 상황을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다.


줌 구강악안면외과 이주민 원장은 이와 관련해 “양악수술은 위험도가 높은 치료 목적의 수술이기 때문에 구강악안면외과를 수련 받은 전문의들과의 체계적인 상담을 거친 후에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부작용 없는 안전한 양악수술을 위해서 우리가 체크해야 하는 사항들은 무엇일까? 이주민 원장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그 중요성에 대해 설명했다.

▲소독 및 감염관리

이 원장은 “양악수술을 진행할 때는 철저한 감염관리시스템을 통해 만에 하나 발생할 수 있는 세균으로부터의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우선 시 돼야 한다” 면서 수술에 임하는 의사와 간호인력들이 감염관리시스템을 통과해야 하는 것은 물론, 수술에 사용되는 기구와 장비들 역시 철저한 소독 단계를 거쳐 사용해야 한다고 소독과 감염관리에 대해 강조했다.

이는 가장 기본적인 사항을 지적한 것으로, 실제로 일부 병원에서 더 많은 환자를 수술하기 위해 이러한 기본 사항조차 지키지 않아 양악수술 부작용이 발생한 사례들이 간혹 있다.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의 상담과 수술

더불어 이주민 원장은 경험이 많은 전문의에게 양악수술을 받을 것을 권했다. 이윤 추구를 위한 일부 ‘박리다매 병원’에서는 많은 환자를 수술하기 위해 진단, 수술, 수술 후 관리 등의 과정에 각기 다른 의사를 포진시키는 경우도 더러 있다. 이에 대해 이 원장은 “각 과정마다 의사가 분리될 경우 병원에서는 효율성을 극대화할 순 있어도 진단, 수술, 수술 후 관리의 과정에서 자칫 소통이 잘 안되어 실수가 발생하거나 일관성이 떨어지는 조치를 받는 등, 환자의 입장에서는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 며 그 위험성에 대해 설명했다.

덧붙여 “양악수술은 공장에서 기계를 찍어내듯 분업의 형태로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며, 처음부터 끝까지 환자 개개인의 특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고, 민감하고 세밀하게 다뤄야 하는 수술”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환자의 진단부터 사후관리까지 모든 과정을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가 있는’ 한 명의 의사가 책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그는 “이제 건전한 양악수술 문화를 위해서 병원 자체적으로 수술환경을 개선하고, 환자를 돈벌이로 생각하는 풍조를 버려야 할 때입니다”라고 안전한 양악수술의 필요성을 재차 강조했다.

한편, 줌 구강악안면외과는 수술의 기본을 지키며 ‘양악수술 잘하는곳’ 으로 유명하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을 졸업한 대학교수 출신의 치의학 박사 이주민 원장은 올바른 가치관과 소신을 가지고 환자를 진료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양악수술 외에도 안면윤곽(사각턱, 턱끝, 광대)수술, 사랑니, 임플란트 등의 각종 치과 소수술과 턱관절치료를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철저한 감염관리시스템과 ‘검사-진단-수술-사후관리’를 일체화시킨 맞춤형 시스템을 확립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