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ABB, 세미콘 코리아 2016서 양팔 로봇 유미(YuMi) 국내 최초 공개

ABB, 세미콘 코리아 2016서 양팔 로봇 유미(YuMi) 국내 최초 공개

강경민 기자
입력 2016-01-25 18:29
업데이트 2016-01-25 18:2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로봇과 인간 작업자와의 협업 실현.. 로봇 자동화 한계 뛰어넘어

과학 공상 영화를 보면 우리가 상상하는 첨단 기술의 발달로 변한 혁신적인 미래 사회 모습을 엿볼 수 있다. 미래의 중심에는 로봇이 있으며, 이들 로봇이 인간들과 함께 더불어 살아가는 지금과는 사뭇 다른 풍경이 그려진다.

이러한 상상 속의 모습을 곧 눈으로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력 및 자동화 기술 선도기업 ABB가 반도체 전시회인 세미콘 코리아 2016에서 세계 최초의 협업용 양팔 로봇 ‘YuMi(유미)’를 공개한다. 이는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것으로, 작업 현장에서의 로봇과의 협업을 현실로 만드는 가능성의 문을 열 것으로 기대된다.

YuMi는 ‘You and Me’라는 영어 이름에서 파생된 것으로, ‘너와 나’라는 의미를 지닌다. 의미 그대로 YuMi는 소형부품 조립고정을 비롯한 다양한 제조공정에서 작업자와의 협업을 위해 개발된 것이다. 특히 가전제품 및 전자 산업 분야에서 소형 부품 조립에 유용한데, 팔, 유연한 손, 카메라 장착, 쉬운 프로그래밍, 최첨단 정밀 모션 제어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YuMi는 기존의 산업용 로봇과 달리 특별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함께 일하는 인간 작업자가 편안하고 안전하게 느낄 수 있도록 사람의 모습으로 형상화된 것이다. 이러한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Red Dot design award)에서 레드닷 최우수 디자인상을 수상했다.

이러한 YuMi의 핵심은 안전 기능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안전펜스 없이 설치되고 컴팩트한 사이즈로 디자인됐기 때문에 협소한 공간에서 원활한 협업이 가능한 장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게 위해서 안전 기능을 각별히 신경 썼다.

양팔을 마그네슘 금속으로 제작된 프레임과 이를 보호하는 유연한 플라스틱 패드로 구성해 높은 강도의 충격을 흡수하여 주변 기기와 작업자를 보호하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만들었다. 또한 예상치 못한 충돌이 감지되면, 1000분의 1초라는 빠른 반응속도로 전원이 꺼져 사고가 미연에 차단된다.

이번 국내 공개 전, ABB는 46회 세계경제포럼(WFF) 연차총회(다보스포럼)에서 YuMi를 전시했었다.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뜨거운 논의로 가득 찼던 다보스포럼에서 ABB는 YuMi를 전시함으로써 여러 인사이트를 제공했다. 사물, 서비스 그리고 사람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는 기술(Internet of Things, Services and People, IoTSP)을 통해 산업계가 어떻게 변화하게 될지, 또한 생산성 증대를 위해 기계가 인간과의 공동작업, 협업이 어떻게 증가될 것인지 등을 심도 있게 고민하도록 만든 것이다.

산업용 로봇기술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선두를 달리고 있는 ABB는 이번 YuMi를 통해 다시 한 번 로봇 자동화의 한계점을 뛰어넘은 모습을 보여준다.

ABB는 전력 및 자동화 기술 선도기업으로서, 유틸리티, 산업, 운송 및 인프라 관련 고객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는 반면, 환경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일조하고 있다. 전세계 100여개 국에서 약 140,000여명이 직원을 두고 있으며 국내 현지 법인인 ABB코리아는 서울에 본사가 위치해 있다. 천안공장에서 변압기, 배전반, 인버터, 산업용 로봇, 제어시스템을 제조 및 엔지니어링하고 있으며, 900여명의 직원이 근무 중이다.

온라인뉴스부 iseoul@seoul.co.kr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