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행복이 뭐지요?

행복이 뭐지요?

입력 2012-01-08 00:00
업데이트 2012-01-08 10:4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행복이 뭐지요?” 갑자기 이런 질문을 받으면 대부분 주저하며 고민에 빠집니다. 또 “성공은 무엇인가요?”란 질문에도 거의 같은 반응들을 보입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행복의 반대말 같은(?) 불행에 대해 물어보면 거의 예외 없이 대답이 줄줄 나옵니다. 부모님이 돌아가시는 것, 사업에 실패하는 것, 자식이 안 좋게 되는 것 등등. 성공의 반대격인 실패에 대한 공식역시 무수히 많습니다.







행복이나 성공에 대해 무슨 수학 문제처럼 딱 한 가지 해답을 얻고자 하는 것은 물론 아닙니다. 하지만 누구나 이 세상에 태어나 행복이나 성공을 추구하며 살아가는 것만은 분명한데, 정작 자신에게 행복, 성공은 무엇인지를 확실하게 대답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저는 그 이유가 너무 욕심이 많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하나를 얻으려면 반드시 하나를 포기해야 한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답을 얻기가 어려워지기 시작합니다. 통장에 엄청난 돈도 있어야 하고 가족, 육체, 정신의 가치를 보관하는 금고도 꽉꽉 채워지길 바랍니다. 얻는 것이 있으면 반드시 잃는 것도 있게 마련인 이 세상에서, 더 많은 것을 계속해서, 끊임없이 얻을 수 있다고 믿는다면 그건 불행의 시작일 것입니다. 꿈이나 이상(理想)은 늘 현실을 직시할 때에만 좁은 문을 살짝 열어줍니다.

2012년 새해, 행복한 한 해를 맞을 권리가 우리 모두에게 주어졌습니다. 행복합시다!

발행인 김성구(song@isamtoh.com)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