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文대통령, 유엔군 참전용사 두 명에게 훈장… “영원히 기억”

文대통령, 유엔군 참전용사 두 명에게 훈장… “영원히 기억”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입력 2021-07-27 22:20
업데이트 2021-07-28 01: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美 카폰 신부, 피아 부상병 돌보다 사망
호주 칸 장군, 6·25 참상·한국 발전 알려

이미지 확대
한국 대통령 첫 직접 수여
한국 대통령 첫 직접 수여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에서 6·25전쟁 정전협정 체결 68주년 및 유엔군 참전의 날을 맞아 미국 참전용사인 고 에밀 조제프 카폰 신부의 유족에게 태극무공훈장을 수여한 뒤 철모를 선물하고 있다. 철모에는 ‘자유와 평화를 위한 거룩한 헌신을 영원히 기억하겠습니다’라는 문구가 새겨졌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정전 68주년이자 유엔군 참전의 날인 27일 청와대에서 유엔군 참전용사에게 훈장을 수여했다. 한국 대통령이 유엔군 참전용사에게 직접 훈장을 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미국 참전용사인 고 에밀 조제프 카폰(왼쪽) 신부는 태극무공훈장을, 호주 참전용사 콜린 니컬러스 칸(오른쪽) 장군은 국민훈장 석류장을 받았다.
문 대통령은 수여식에서 “유엔은 한국전 참전으로 연대와 협력이 자유와 평화를 지킬 수 있다는 것을 세계 역사에 각인했다”며 “자유와 평화를 수호한 두 분의 정신이 우리 국민의 마음속에 영원히 기억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카폰 신부는 1950년 7월 6·25전쟁에 군종신부로 파병돼 아군과 적군을 가리지 않고 부상병을 돌보다 수용소에서 사망해 ‘6·25전쟁의 예수’로 불린다. 로마 교황청은 1993년 카폰 신부에게 ‘하느님의 종’ 칭호를 수여했고 시성 절차를 밟고 있다. 고인의 조카가 대리 수상을 했다.

문 대통령은 “신부님은 부상당하고 포로가 된 극한상황에서도 자유와 평화, 신앙을 지키는 굳건한 용기를 보여 주셨고 부상자들을 돌보고 미사를 집전하며 적군을 위해 기도하는 지극한 사랑을 실천하셨다”면서 “신부님의 성스러운 생애는 미국과 한국은 물론 인류의 위대한 정신적 유산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칸 장군은 1952년 7월 호주왕립연대 1대대 소대장으로 참전했으며 최전방 정찰 중 총탄에 맞아 폐가 손상되는 부상을 입었다. 귀국 후에도 6·25의 참상과 한국의 발전상을 알리는 민간외교관 역할을 수행했다. 그는 고령인 탓에 방한하지 못했고 조카손녀가 대리 수상을 했다. 칸 장군은 소감 영상에서 “작게나마 한국 재건에 기여하고 훈장을 받는 것에 자부심을 느낀다”며 “한반도의 영속적인 평화를 기원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칸 장군님과 호주 참전용사를 오래오래 기억할 것”이라면서 “훈장이 장군님의 헌신에 작은 보답이 되길 바라며 부디 오랫동안 우리 곁에 계셔 주시길 기원한다”고 했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7-28 2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