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최강 원팀 vs 최강 전력

최강 원팀 vs 최강 전력

최병규, 류재민 기자
입력 2021-08-05 18:00
업데이트 2021-08-05 18:4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여자배구 6일 브라질과 준결승

이미지 확대
김연경 도쿄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김연경
도쿄 올림픽사진공동취재단
한국 여자 배구대표팀이 45년 만에 올림픽 메달을 위해 6일 브라질과 준결승을 치른다.

장소는 일본 도쿄의 아리아케 경기장. 이 경기에서 승리하면 1976년 몬트리올올림픽 동메달 이후 무려 45년 만에 올림픽 메달을 확보한다. 또 한국 여자배구 사상 최초로 올림픽 결승에 나선다.

브라질은 어려운 상대다. 지금까지 도쿄에서 싸운 6차례 경기에서 한 번도 지지 않았다. 한국과의 역대 전적에서도 45승18패로 절대 우위에 있다. 라바리니호는 조별리그 첫 경기에서 브라질에 0-3으로 완패했다. 기술과 힘, 높이에서 모두 밀렸다. 특히 페르난다 로드리게스를 비롯한 양쪽 공격수의 위력에 힘 한 번 제대로 쓰지 못했다.

그러나 한국도 경기를 거듭하면서 본래의 모습을 찾았다. 일본과 격전을 치르고 8강 진출을 확정한 한국은 랭킹과 전력상의 열세를 딛고 터키마저 돌려세웠다. 터키전 이후 한국의 세계랭킹은 13위에서 11위로 상승했다.

대표팀의 필승 전략 중 하나는 일단 서브다. 터키전에서도 그랬듯 상대 리시브 라인을 흔들 서브를 구사해야 승산이 있다는 것이다. 스테파노 라바리니 감독은 “기술적으로 한국팀은 우수하다”며 “좋은 서브를 넣는 게 우리의 첫 번째 목표”라고 밝힌 바 있다.

2012년 런던올림픽 대표팀을 4위로 이끌었던 김형실 페퍼저축은행 감독은 “브라질은 개인 기량과 높이에서 앞서는 건 물론 조직력과 수비에서도 아시아 배구처럼 기본기가 단단한 팀”이라면서 “우리가 풀세트 승부가 많았던 만큼 첫 세트에서 기선을 잡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뒤로 갈수록 체력에서 밀릴 가능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원팀’이라는 조직력도 기대 볼 만한 요소다. 이번 대회에서 속칭 ‘닭장’으로도 불리는 웜업존에서 우리 선수들은 주전과 비주전 구분 없이 하나가 돼 열띤 응원에 나섰다. 무관중 속에 동료가 목이 터져라 응원하는 것은 팽팽한 경기에서 큰 힘이 된다. 김연경도 “웜업존 응원에서 힘이 난다”고 말할 정도다.

전문가들은 지금처럼 김연경과 박정아가 활약하고 염혜선의 속공토스가 힘을 낸다면 브라질도 잡을 수 있다고 말한다. 김형실 감독은 “연경이가 편안한 마음으로 경기하겠다고 말했다”며 “그럴 경우 의외의 결과가 나올 수도 있다”고 전망했다.

대표팀의 맹활약에 한국배구연맹은 당초 계획했던 금메달 5억원, 은메달 3억원, 동메달 2억원, 4위 1억원 등 포상금 외에 추가로 격려금 1억원을 지급한다고 밝혔다.

한편 온라인상에서는 산불로 큰 피해를 본 터키에 ‘김연경’ 혹은 ‘팀코리아’ 이름으로 묘목을 기부하는 운동이 벌어지고 있다.
최병규 기자 cbk91065@seoul.co.kr
도쿄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08-06 24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