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파월 매파본색… “3월부터 금리 7회 인상 가능성”

파월 매파본색… “3월부터 금리 7회 인상 가능성”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1-27 17:52
업데이트 2022-01-27 18:2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인플레 심화 위험” 긴축 공식화
FOMC 7번 회의마다 올릴 수도
0.5%P씩 인상폭에도 여지 남겨

이미지 확대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AP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AP연합뉴스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연준) 의장이 3월 테이퍼링(자산매입 축소) 종료 및 기준금리 인상, 이르면 오는 6월 대차대조표 축소(양적 긴축) 등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한 ‘긴축 기조로의 대전환’을 공식화했다. 걷잡을 수 없는 인플레이션에 대한 대응 시기를 놓쳤단 비판을 받으면서 금융시장에서는 올해 남은 7번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때마다 금리 인상이 공격적으로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파월 의장은 이날 끝난 FOMC 정례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긴축기조의 배경에 대해 “여전히 인플레이션 정도가 더 심화할 위험이 있다”며 “물가가 당분간은 코로나19 사태 이전 수준으로 하락하지 않는 등 물가상승이 계속되고 더 올라갈 위험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시장을 위협하지 않고도 금리를 인상할 수 있는 여지가 꽤 많다”고 강조했다. 40년 만에 최고치로 급등한 소비자물가를 잡기 위해 긴축기조가 불가피하다는 뜻을 분명히 한 것이다.

그는 특히 올해 남은 FOMC 회의 때마다 금리를 올릴 가능성이 있느냐는 질문에 “겸손하고 민첩할”(humble and nimble) 필요가 있다며 “향후 데이터와 전망 변화에 따라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미지 확대
블룸버그통신은 이에 대해 파월이 3·5·6·7·9·11·12월 등 3월을 포함한 연내 총 7차례 회의에서 모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은 것이라고 해석했다.

7차례 인상 가능성은 그동안 대세였던 4회 인상 전망을 뛰어넘는 것이다. 연준은 지난해 12월 FOMC 회의 후 공개한 점도표를 통해 3차례 인상을 시사했으나, 이후 물가 상황이 계속 악화하자 시장에서는 이보다 훨씬 많은 인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앞서 연준이 제로금리였던 2015년부터 4년간 9회에 걸쳐 총 2.25% 포인트를 올린 바 있는데 이번에는 훨씬 더 강하게 이뤄질 것이란 전망이다.

금리는 보통 0.25% 포인트씩 올리지만 인플레이션을 잡기 위해 0.5% 포인트씩 팍팍 올릴 수도 있다. 파월은 이날 소위 ‘빅스텝’(0.5% 포인트) 인상에 대해 “정해진 게 없다”며 여지를 열어 뒀다. 또 이날 연준이 “3월 첫 기준금리 인상 이후 양적 긴축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언급한 데 대해 웰스파고는 양적 긴축이 6월부터 시작될 것으로 내다봤다.

파월 의장은 미국의 빠른 긴축 속도 예고로 세계 금융시장이 출렁이는 데 대해 “한두 개의 특정시장을 보는 게 아니라 전반적인 금융시장을 본다”며 선을 그었다. 증시 문제가 금리 인상의 걸림돌이 아니라는 의미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2-01-28 2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