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美국무 “中, 국제법·원칙 훼손… 전략적 환경 바꿀 것”

美국무 “中, 국제법·원칙 훼손… 전략적 환경 바꿀 것”

이경주 기자
이경주 기자
입력 2022-05-27 01:12
업데이트 2022-05-27 06:23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對中 전략 제시… 美외교 시험대
“차이나 하우스 국무부에 설치”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우크라이나 관련 연설을 하는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AP
19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 우크라이나 관련 연설을 하는 토니 블링컨 국무장관. AP
토니 블링컨 미국 국무장관은 26일(현지시간) 중국이 국제 법과 원칙의 혜택을 가장 많이 받았음에도 이를 훼손하고 있다면서 전략적 환경을 바꾸겠다고 밝혔다.

조 바이든 행정부 출범 17개월 만에 나온 대중국 전략에서 미국은 자체 경쟁력 강화, 동맹 규합을 통한 협공, 중국과의 경쟁을 핵심 전략으로 제시했다.

국무부는 블링컨 장관이 이날 조지워싱턴대학에서 하는 대중국 전략 연설을 앞두고 연설문을 미리 공개했다.

블링컨 장관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전이 계속되더라도 미국은 국제질서의 가장 심각한 장기 도전에 초점을 맞출 것이라며 “이는 중국이 제기한 도전”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변화는 국제 질서가 제공한 안정성과 기회에 의해 가능했다”며 “지구상 어떤 나라도 이로부터 중국보다 많은 혜택을 누리진 않았다”고 밝혔다.

하지만 “중국은 성공을 가능케 한 법과 합의, 원칙, 기구를 강화하기 위해 힘을 사용하기보다 이를 훼손하고 있다”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하에서 중국 공산당은 중국 내에서 더욱 억압적이고, 해외에서 더욱 공격적으로 됐다”고 비판했다.

블링컨 장관은 “중국이 궤도를 바꿀 것이라는 기대에만 의존할 수 없다”며 “따라서 우리는 자유롭고 포용적인 국제 시스템을 위한 비전을 발전시키기 위해 중국을 둘러싼 전략적 환경을 바꿀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중국이 제기한 도전의 규모와 범위는 이전에 우리가 본 적이 없는 미국의 외교를 시험할 것”이라며 여러 이슈와 지역에 걸쳐 정책을 조정하고 이행할 ‘차이나 하우스’를 국무부에 설치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워싱턴 이경주 특파원
2022-05-27 10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