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계 속의 갤럭시’ 브랜드 각인… 오너家 제외한 첫 여성 사장

‘세계 속의 갤럭시’ 브랜드 각인… 오너家 제외한 첫 여성 사장

박성국 기자
박성국 기자
입력 2022-12-05 22:08
업데이트 2022-12-07 09:4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성 새 역사 쓴 이영희 사장

마케팅 전문가로 2007년 영입
유니레버·SC존슨·로레알 거쳐
이재용 “성별 불문 인재 양성”
‘능력과 성과 따라 기회’ 메시지
이미지 확대
5일 단행된 삼성전자 2023년 정기 사장단 인사에서 이영희 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며 삼성에서 총수 일가가 아닌 전문경영인 출신 여성 사장이 처음 배출됐다. 사진은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18’에서 전시 전략과 브랜드 비전 등을 소개하는 이 사장의 모습. 삼성전자 제공
5일 단행된 삼성전자 2023년 정기 사장단 인사에서 이영희 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이 사장으로 승진하며 삼성에서 총수 일가가 아닌 전문경영인 출신 여성 사장이 처음 배출됐다. 사진은 세계 최대 정보기술(IT)·가전 전시회 ‘CES 2018’에서 전시 전략과 브랜드 비전 등을 소개하는 이 사장의 모습.
삼성전자 제공
53년 역사의 삼성전자에서 첫 여성 사장이 탄생했다. 주인공은 디바이스경험(DX)부문 글로벌마케팅센터장(부사장)에서 글로벌마케팅실장으로 승진한 이영희(58) 사장이다. 삼성그룹 전체로 범위를 넓히면 이 사장은 이부진(52) 호텔신라 사장에 이은 두 번째 여성 사장으로, 삼성 오너 일가를 제외한 첫 전문경영인 출신 여성 사장이라는 새 역사를 쓰게 됐다.

이재용(54) 회장은 5일 취임 후 처음 단행한 인사에서 여성 부사장을 사장으로 발탁하며 “성별과 국적을 불문하고 인재를 양성하겠다”는 경영철학을 뚜렷하게 내보였다.

연세대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대 광고마케팅학 석사과정을 수료한 이 사장은 유니레버와 SC존슨, 로레알 등을 거친 마케팅 전문가다. 2007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전략마케팅팀 그룹장으로 영입된 뒤 고객 가치·경험 중심 브랜드 전략 수립을 이끌어 왔다. 특히 갤럭시 시리즈 마케팅을 성공적으로 이끌며 글로벌 시장에서 차별화된 브랜드 이미지를 만드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12년 삼성전자의 두 번째 여성 부사장으로 승진한 뒤 10년 만에 사장에 올랐다.

삼성전자는 이번 발탁과 관련해 “역량과 성과가 있는 여성 부사장을 사장으로 승진시켜 여성 인재들에게 성장 비전을 제시하고 과감히 도전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재계에서는 이 사장의 등장을 두고 ‘이재용식 삼성 개혁’의 신호탄이라는 반응이 나온다. 고 이건희 선대 회장이 2011년 여성 임원들과의 오찬에서 “여성도 사장까지 될 수 있게 해야 한다”고 강조한 바 있지만 아들인 이 회장 체제에 와서야 ‘유리천장’이 깨졌기 때문이다. 재계 관계자는 “삼성그룹의 첫 여성 전문경영인 출신 사장의 등장은 삼성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기업 전반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글로벌 경영 불확실성이 심화하는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결국 ‘능력과 성과’라는 메시지를 이 회장이 던진 것”이라고 평가했다.

박성국 기자
2022-12-06 6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