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어떻게 200명을”…해부학 실습실서 기자회견 연 교수

“어떻게 200명을”…해부학 실습실서 기자회견 연 교수

김채현 기자
김채현 기자
입력 2024-03-25 20:18
업데이트 2024-03-25 20: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충북대 의대 손혁준 교수
해부학 실습실서 기자회견

이미지 확대
지난해까지 붐비던 실습 현장. 손현준 교수 제공
지난해까지 붐비던 실습 현장. 손현준 교수 제공
충북대 의대 손혁준 교수가 25일 ‘의대 증원의 비현실성을 보여주겠다’며 실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본과 1학년 학생들이 6~7명씩 조를 이뤄 해부학 실습을 하는 이곳에는 실습대 10개가 놓여 있고, 실습대마다 모니터가 부착돼 있었다. 교수가 먼저 시범을 보이면 영상이 이 모니터에 송출돼 학생들이 실습대 위에 놓인 해부용 시신에 처치를 따라 해보는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된다고 한다.

정년을 4년 앞둔 손 교수는 조교 시절부터 30년간 해부학을 가르쳐왔다. 해부학은 의대 본과 1학년 때 3, 4, 5월 월~금요일까지 실습을 진행한다.

우선 손 교수는 충북대 의대 해부학과의 상황을 짚었다.

손 교수는 “(충북대) 실습실은 학생들이 다른 조를 오가며 보기 때문에 붐비는 상황”이라며 “50명을 가르치는데 교수 1~2명에 조교 1명이 지도해도 정신이 없는데 200명을 지도하려면 실습시간에 교수 최소 6명, 조교 4명이 추가로 필요한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미지 확대
충북대 의대 손혁준 교수가 25일 ‘의대 증원의 비현실성을 보여주겠다’며 실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합뉴스
충북대 의대 손혁준 교수가 25일 ‘의대 증원의 비현실성을 보여주겠다’며 실습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합뉴스
현재 충북대 해부학과에는 교수 3명과 박사과정 대학원생 1명이 실습 등을 운영하고 있다.

그는 “원래 이 시기에 가장 빽빽하게 교육 일정을 진행하는 데 학생들이 안 나와서 실습실이 텅 비어 있다”며 “(해부학은) 레지던트 교육과 전문의가 되어도 외과별로 워크숍을 여는 등 끊임없이 배우고 훈련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교수와 조교를 구하기는 더 어려운 문제”라며 “해부학의 경우 교수는 최소 7년, 조교는 4년을 수련해야 제대로 가르칠 수 있는데, 실력이 있는 이들은 대부분 이미 타 대학에 교수로 임용돼 전국적으로 구하기 힘든 실정”이라고 말했다.

실제 증원이 이뤄질 경우 충북대만 하더라도 앞으로 최소 해부학 교수 4명과 조교수 4명이 추가 채용돼야 한다는 게 손 교수의 설명이다.

“단기간 교육 시설·인력 확충 비현실적”
그는 이 모든 요건이 갖춰지더라도 학생들이 실습을 할 수 있는 충분한 해부용 시신을 확보할 수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손 교수는 “정부는 시신을 수입해 해결할 수 있다는 식으로 이야기하는데, 이는 시신을 사고팔 수 있는 대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시신 기증 의사를 밝힌 고인과 유족에 대한 모독”이라며 “현재도 실습대에서 학생들이 시신 한 구를 둘러싸고 옹기종기 모여 실습하는데 똑같은 수의 시신으로 200명을 어떻게 가르치라는거냐”고 말했다.

현행법상 시신은 기증자가 특정 기관을 지정해 기증할 수 있다. 충북지역엔 1500명가량이 기증 서약을 했고, 충북대에 매년 기증되는 시신은 15구 정도다.
이미지 확대
텅빈 해부학 실습실. 연합뉴스
텅빈 해부학 실습실. 연합뉴스
충북도 “향후 3년이면 충분해”
충북도와 충북대는 의학 교육에 대한 교수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교육 시설과 기자재 확보에 힘쓴다는 방침이다.

앞서 김영환 충북지사는 내년에 입학하는 의대생이 2년간의 의예과 과정을 거쳐 본과 1학년에 오르기 전 3년 동안 교육 시설과 인력을 차질 없이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부족한 해부용 시신에 대해선 “해부학 교실의 시신을 1년에 100명 이상 더 기증받는 운동을 전개해 대학에 제공하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충북대는 정원 확대에 대비해 현재 4층인 의대 2호관 건물을 증축해 교육 공간을 확보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또 오송 캠퍼스 시설과 의대 내 유휴 공간을 최대한 활용한다는 방침이다.

해부 실습 등 부족한 교육 기구에 대해서도 예산을 더 투입해 부족함이 없도록 준비하겠다는 계획이다.
김채현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