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구촌 권력교체 격동] 중국

[지구촌 권력교체 격동] 중국

입력 2012-01-02 00:00
업데이트 2012-01-0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시진핑 주석-리커창 총리 유력 상무위원 7명 내부 권력투쟁중

중국에서는 올해 마오쩌둥, 덩샤오핑, 장쩌민, 후진타오에 이어 향후 10년간 중국을 이끌 공산당 5세대 지도부가 탄생한다. 오는 10월 베이징에서 열리는 제18차 공산당 전국대표대회(전대)를 통해서다.

시진핑(習近平) 국가부주석이 후진타오 국가주석의 뒤를 이어 공산당 총서기로 선임될 것이 확실한 가운데 리커창(李克强) 부총리가 내년 3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시 부주석이 국가주석으로 선임될 때 총리에 올라 비로소 ‘시진핑-리커창’ 시대가 열린다. 형식적으로는 민주적 선출 절차를 따르는 것으로 돼 있지만 사실상 현 지도부와 공산당 원로들의 협의 하에 지도부가 구성된다. 시 부주석과 리 부총리를 제외한 나머지 7명의 상무위원 자리를 놓고 현재 치열한 내부 권력투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윤곽은 전대 개최 3~4개월전쯤 드러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로서는 후 주석 직계인 퇀파이(團派·공산주의청년단 출신 그룹)에서 리위안차오(李源潮) 중앙조직부장과 류윈산(劉雲山) 중앙선전부장, 왕양(汪洋) 광둥성 서기, 태자당(당·정·군 혁명원로 자제 그룹)으로 분류되는 왕치산(王岐山) 부총리, 보시라이(薄熙來) 충칭시 서기, 위정성(兪正聲) 상하이시 서기 등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베이징 박홍환특파원 stinger@seoul.co.kr



2012-01-02 3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