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세종시 시대 열린다] 이전 앞둔 공무원들 고민은

[세종시 시대 열린다] 이전 앞둔 공무원들 고민은

입력 2012-01-02 00:00
업데이트 2012-01-02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분양 세번 떨어졌다”… 70% 무주택자

세종시 부처 이전 계획이 확정되면서 해당 공무원들의 표정은 심란한 기색이 역력하다.

내년에 이전해야 되는 곳은 국무총리실, 재정경제부, 국토해양부, 환경부, 농림수산식품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6개 부처와 조세심판원 등 6개 소속 기관이다. 소속된 공무원 수는 4139명이다. 이어 2013년에는 교육과학기술부 등 18개 기관 4116명, 2014년에 법제처 등 6개 기관 2197명이 연차적으로 이삿짐을 꾸리게 된다.

●자녀 진학 코앞… 데려가야 하나

이전 부처 공무원들이 가장 심란하게 생각하는 것은 거처할 집을 아직도 마련하지 못했다는 점이다. 현재 이전 부처 공무원들의 주택 마련은 평균 30% 안팎이다.

농림식품부의 한 과장은 “가족과 함께 내려가지 않으면 두 집 살림을 해야 될 처지라 아직까지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면서 “당장은 서울에서 출퇴근을 해본 뒤 집을 구할 생각”이라고 밝혔다.

환경부의 한 사무관은 “분양 신청을 세 번이나 했지만 번번이 떨어졌다.”면서 “늦게 내려가는 부처 공무원들도 함께 신청하다 보니 경쟁률이 너무 치열하다.”고 하소연했다. 당첨이 된 공무원들도 부처 이전보다 아파트 입주가 1년 이상 늦기 때문에 출퇴근이나 전세를 얻어 생활해야 할 처지다.

2차 분양에 당첨됐다는 환경부의 한 과장은 “내년 12월 부처가 이전하는데 아파트 입주 시기는 다음 해 12월이라 1년을 기다려야 한다.”면서 “전셋집을 구한다 해도 대부분 2년 계약이 기본인데 어찌해야 될지 모르겠다.”고 걱정했다. 특히 중학생 아들이 고등학교에 진학해야 되는데 함께 데려갈지 놔두고 가야 할지를 놓고 벌써부터 아내와 의견이 맞서고 있다고 토로했다.

●상급자와 아파트 공동생활도 난감

비고시 출신인 경제부처의 한 주무관은 세종시 아파트 분양에 당첨됐지만 마음이 편치 않다. 아파트에 살게 되면 여러 부처 공무원들과 어울려야 되는데 직급이 낮아 식구들이 주눅 들지 않을까 염려되기 때문이다. 그는 “공동생활에서 직급에 따라 식구들도 서열화될 것 같아 아파트는 전세를 놓고, 세종시와 좀 떨어진 곳에 별도 주택을 알아보고 있는 중”이라고 귀띔했다.

이전 부처들은 국회나 국무회의로 장차관이 서울에 머무르는 시간이 잦을 텐데 별도 사무실을 마련해야 할지를 놓고 고민 중이다. 이전 부처의 한 관계자는 “수도권에 있는 산하기관 사무실을 이용하는 방법도 검토했지만 거리가 만만치 않아 다른 방안을 찾고 있다.”고 밝혔다.

행정개혁시민연합 서영복 사무총장은 “이전 초기 업무 기틀을 잡는 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면서 “사전에 시나리오 등을 통해 낭비 요인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청와대를 비롯해 행정안전부나 국회에서 지금처럼 다른 부처 공무원들을 오라 가라 해서는 행정 공백이 클 수밖에 없다.”며 “관행처럼 이어온 낡은 틀을 깨고 효율적인 ‘실천 매뉴얼’을 만들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유진상기자 jsr@seoul.co.kr

2012-01-02 3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