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코로나 블루’에 분노·무력감… 대화·음악 등 심리상담 도움받을 수 있어요[학교 대신 알려드립니다]

‘코로나 블루’에 분노·무력감… 대화·음악 등 심리상담 도움받을 수 있어요[학교 대신 알려드립니다]

입력 2022-03-27 20:24
업데이트 2022-04-18 10:4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학교나 상담소 전문가에게 문의
주기적 만남 통해 변화·성장 경험

심리상담연구소 ‘마음을 거닐다’ 김혜영 소장
심리상담연구소 ‘마음을 거닐다’ 김혜영 소장
Q.요즘 코로나19 때문에 심리상담을 받는다는 말을 들었어요. 코로나의 어떤 이유 때문에 심리상담을 받는 사람이 늘어나는지 궁금합니다. 심리 상담은 어떻게 신청하고,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도 궁금해요.(이세아·13세·제주 이도초 6학년)

A.심리상담연구소 ‘마음을 거닐다’ 소장 김혜영입니다. ‘코로나 블루’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코로나와 우울감을 뜻하는 ‘블루’가 합쳐진 신조어로 사람들 사이에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그만큼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우울이나 불안, 그리고 무기력을 많이 겪고 있다는 것이겠지요.

코로나19 확산 초기에는 정체를 알 수 없는 전염병에 대한 불안이 컸다면 전염병이 예상보다 장기간 지속됨에 따라 분노나 무력감을 많이 경험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무래도 이동이나 활동의 자유가 제한되고 전염병에 대해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고 느끼게 되면서 나타나는 감정이겠죠.

더불어 대면활동의 제한 및 관계 단절 등으로 인해 사람들이 외로움과 고립감을 많이 경험하고 있기도 해요. 그리고 어떤 분들은 코로나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에 처하게 돼 우울이나 불안을 느끼기도 하고요. 아동이나 청소년의 경우에도 심리적 어려움을 예전보다 더 많이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요. 학교에 나가지 못하는 일이 많아 친구들과 만날 수도 없고, 예전만큼 밖에서 신나게 뛰어놀 수도 없기 때문이겠지요.

이런 이유로 요즘 심리상담에 대한 필요와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이 심리상담을 통해 도움을 받으면 좋겠다는 바람도 가져 봅니다. 심리상담 신청 방법과 절차에 대해 질문하셨는데요. 학생의 경우 학교에 심리상담 선생님이 계시는 경우가 많아요. 마음속에 고민이 있다면 그것이 어떤 것이든 심리상담실 문을 두드리고 문의해 보세요. 만약 학교에서 상담받는 것이 어렵다면 주변의 심리상담소를 찾아서 먼저 연락을 해 보세요.

대개 심리상담은 사전 예약제로 운영합니다. 심리상담은 문제 해결과 치료라는 목표를 가진 전문적인 대화이므로 전문 훈련을 받은 상담자인지 확인하시길 제안드립니다. 개인이 호소하는 문제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1회로 끝나기보다는 주기적으로 여러 차례 만남을 통해 문제 해결과 변화 및 성장을 이루게 됩니다. 대화를 통한 치료도 있고 미술이나 음악 등을 통한 치료도 있습니다. 편한 마음으로 상담자와 상담 과정을 거치다 보면 어느새 변화하고 성장한 자신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김혜영 ‘마음을 거닐다’ 심리상담연구소장
서울신문·초록우산 어린이재단 공동기획
2022-03-28 11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