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아베, 푸틴 면전에서 이름 부르며 아양 떨더니...” 日야당 대표 비난 [김태균의 J로그]

“아베, 푸틴 면전에서 이름 부르며 아양 떨더니...” 日야당 대표 비난 [김태균의 J로그]

김태균 기자
입력 2022-03-08 20:55
업데이트 2022-04-27 0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산당 위원장 “아베 외교는 비참하게 파탄”
푸틴 침공 이후 계속되는 일본내 ‘아베 책임론’

이미지 확대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EPA 연합뉴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해 일본에서 아베 신조(68) 전 총리 책임론이 제기되는 가운데 야당 대표가 8일 다시 한번 신랄하게 직격탄을 날렸다.

시이 가즈오(68) 일본공산당 위원장은 이날 트위터에서 “(아베 전 총리는)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에게 ‘블라디미르’라고 (친근한 척 이름을) 부르며 아양을 떨고(媚をうる), 유럽연합(EU) 국가들이 크림반도 점령과 관련해 경제 제재를 하고 있는 와중에 ‘일러 경제협력‘을 결정하고, 북방영토(일러 영토분쟁지역·남쿠릴 열도 4개 섬) 반환 요구를 사실상 ‘(4개가 아닌) 2개 섬 반환’으로 축소했다”고 아베 전 총리를 비난했다. ‘媚をうる’(고비오우루)라는 일본어 표현은 ‘교태를 부리다’, ‘아양을 떨다’라는 뜻이다.

시이 위원장은 특히 “아베 전 총리는 자신의 공상적 외교가 비참한 파탄 지경에 이르렀음을 인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미지 확대
크렘린궁서 손잡은 아베와 푸틴
크렘린궁서 손잡은 아베와 푸틴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가 27일(현지시간) 러시아를 방문, 모스크바의 크렘린궁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회담을 마친 뒤 악수를 나누고 있다.
2017-04-28
사진=AP연합뉴스
일본에서는 지난달 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된 이후 야당과 진보세력을 중심으로 ‘아베 전 총리의 대 러시아 저자세 외교가 푸틴 대통령이 전쟁을 일으키는 데 상당한 영향을 미쳤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일간지 닛칸겐다이는 “아베 전 총리는 2014년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크림반도 합병 때 서방의 엄격한 러시아 제재와 달리 경미한 조치를 취하는 데 그쳤다”며 이러한 저자세 외교가 오늘날 국제정세 혼돈을 가져온 원인 중 하나가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저자세 외교는) 아베 전 총리 자신이 ‘전후 정치의 총결산’이라고 규정한 북방영토 반환 협상의 원만한 진행을 위한 것이었지만, 결국 북방영토는 돌아오지 않았고 푸틴 대통령에 대한 경제협력 약속으로 3000억엔(약 3조 1000억원) 규모의 돈만 날렸다”고 지적했다.

정치평론가 모토자와 지로는 “아베 전 총리는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에 대해 강경 조치를 취하지 않고 세금을 물쓰듯 하며 푸틴 대통령을 환대했다”며 “자기 외교 성과에 집착하는 바람에 완전히 약점을 드러내며 푸틴 대통령을 이 정도로까지 기고만장하게 만들었다”고 말했다.

아베 전 총리는 1·2차 집권기를 합해 총 27차례에 걸쳐 푸틴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며 러시아에 밀착하는 행보를 보였다.
김태균 기자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