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지지정당 없는 무당층… 보수도 진보도 아닌 중도층

지지정당 없는 무당층… 보수도 진보도 아닌 중도층

이근아 기자
입력 2021-01-10 20:06
업데이트 2021-01-11 01:3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한쪽 정당에 쏠리지 않는 ‘스윙보터’

지지 정당이 스캔들 연루 땐 무당층 늘어
ARS보다 전화면접조사서 은폐층 많아

무당층은 현재 지지하는 정당이 없는 계층을, 중도층은 이념성향상 진보나 보수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 계층을 의미한다. 둘 다 정치관여도가 낮다는 것은 공통점이다. 한 정당만 선택하지 않는 일명 ‘스윙보터’(누구에게 투표할지 결정하지 않은 사람들)가 무당층과 중도층에 많다는 것도 특징이다.

다만 이념 성향은 좀처럼 바뀌지 않지만 지지 정당은 정국 상황에 따라 바뀔 수 있다는 점이 둘 사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정당 지지를 철회하는 상황에서 응답자들은 ‘지지 정당이 없다’고 답하는 경향이 있다. 특히 특정의 비리나 스캔들이 터지면 무당층이 늘어난다. 하지만 선거 국면에 들어서면 정치에 대한 관심이 커지면서 무당층은 다시 줄어든다.

여론조사 방식에 따라 무당층의 비율이 크게 차이가 날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한다. 배철호 리얼미터 수석전문위원은 10일 “지지 정당이 있음에도 답하지 않는 태도 은폐층이 ARS(자동응답)에 비해 전화면접조사에서 많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면서 “지지 정당이 진짜 없는 경우와 지지 정당이 있음에도 조사에서 밝히지 않는 경우를 구분해서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근아 기자 leegeunah@seoul.co.kr



2021-01-1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