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사이언스 톡톡] 전염병 경로 이 손안에 있소이다

[사이언스 톡톡] 전염병 경로 이 손안에 있소이다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입력 2015-08-31 17:52
업데이트 2017-10-26 14:54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케냐 1500만명 휴대전화 데이터로… 美·英 연구팀, 풍진 확산 패턴 발견

나는 누구일까요?
요즘 저한테 완전히 빠져서 저 없이는 못 살겠다는 사람들이 많아요. 그러다 보니 저 때문에 목숨을 잃거나 다치는 사람들도 많아졌어요. 일부 국가에서는 운전 중에는 절 쳐다볼 수 없게 하는 법을 만들기도 했답니다. 지난해 말 기준으로 전 세계 16억 399만명이 저를 갖고 있고, 2016년에는 전 세계 인구의 4분의1에 해당하는 21억 5500만명이 절 소유할 거라네요.

맞아요, 저는 ‘휴대전화’예요. 제가 처음 세상에 나왔을 때는 언제 어디서나 다른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눌 수 있다는 장점이 부각됐지만, 시간이 갈수록 운전 중 사용으로 인한 교통사고, 개인 사생활 노출 등 이런저런 부작용들 때문에 손가락질 받고 있어요. 너무 부정적인 부분만 드러나다 보니 요즘은 자괴감도 드네요.

그런데 미국 하버드대, 프린스턴대, 펜실베이니아주립대, 미국 국립보건원(NIH), 영국 사우샘프턴대, 케냐 카비앙가대 과학자들이 저를 이용해서 놀라운 일을 해냈더라구요. 휴대전화 데이터를 분석해 전염병의 확산 경로를 찾는 방법을 발견한 거예요. 유명한 과학 전문지인 ‘미국 국립과학원회보’(PNAS) 최신호에 논문으로도 나왔답니다.

연구자들은 케냐에 있는 휴대전화 사용자 1500만명의 사용기록을 분석해 풍진(風疹) 확산 패턴을 발견해 냈대요. 홍역과 비슷한 증상의 바이러스성 질환인 풍진은 자체로 사망률이 높지는 않지만 임산부가 걸릴 경우 태아의 눈이나 귀, 심장, 신경계에 이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출산율은 높지만 의료환경이 열악한 아프리카 지역에서 풍진은 심각한 질병 중 하나로 꼽히지요. 연구자들은 휴대전화 이용자들의 통화와 문자메시지가 전송되는 기지국이 어떻게 변하는지 경로를 분석해 사람들의 이동 패턴을 파악했대요. 저는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동하면 전파를 중계해 주는 기지국이 변하거든요.

기존에 나와 있던 전염병 확산 경로와 사람들의 이동 패턴을 비교 분석한 결과 케냐에서 풍진은 2월과 5월, 9월에 가장 많이 확산된다는 것을 밝혀냈답니다. 또 학생들의 방학이 끝나거나 연휴가 끝나는 시점에 풍진 확산율이 높아진다는 것도 알아냈대요. 연구자들이 이번에 발견한 방법론은 독감 같은 계절성 전염병에 대부분 적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사람들의 건강에 이런 식으로 도움을 줄 수 있다니 참 뿌듯하네요.

참, 부탁 하나만 해도 될까요? 사람들이 하루종일 저만 붙잡고 있는 건 사실 부담스러워요.저는 꼭 필요할 때만 사용해 주시고,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일에 더 시간을 보내시면 어떨까요.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15-09-01 2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