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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 양극화 해결 방안] “사교육 억제로 교육 양극화 해소 어려워 유아기부터 정부 지원·교사들 관심 필요”

[청소년 양극화 해결 방안] “사교육 억제로 교육 양극화 해소 어려워 유아기부터 정부 지원·교사들 관심 필요”

입력 2012-07-18 00:00
업데이트 2012-07-18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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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 진단

전문가들은 사교육 억제로는 청소년 양극화를 해소할 수 없다며 대학 입학 제도 개선과 유아기부터의 꾸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완벽한 제도가 마련되더라도 교사들의 애정어린 관심이 없으면 소외 계층 청소년은 구제받을 수 없다고도 지적했다.

양정호 성균관대 교육학과 교수는 “학교에서 방과 후 프로그램 등 학생들에게 다양한 기회를 제공하는 고전적인 해결책도 있지만, 학생이 학원을 갈 수밖에 없는 게 우리나라의 현실이라면 비용 지원도 고려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정부나 지방자치단체가 저소득층 학생을 대상으로 학원 수강 쿠폰을 발행하는 일종의 바우처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양 교수는 또 “저소득층뿐 아니라 월평균 가구 소득이 170만~180만원인 가정도 자녀에게 추가 교육을 시킬 여력이 없지만 전혀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다.”며 “중·고·대학 입학 전형에서 이들 계층 자녀도 일정 비율 선발하도록 제도 개편이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사교육 억제책보다는 정부가 다양한 영역에서 소외 계층 자녀를 돌봐야 교육 격차가 해소된다는 게 양 교수의 생각이다.

김희삼 한국개발연구원(KDI) 연구위원은 “고소득·고학력 부모를 가진 아이가 공부를 잘하는 것은 환경뿐 아니라 유전적 요인도 있는 만큼, 완전한 교육 격차 해소는 불가능하다.”며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나타나는 학습 격차를 최소화하는 데 정부가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인지능력이 발달하는 3~5세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소외 계층 청소년이 자신감을 잃지 않도록 끊임없는 동기 부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위원은 “영어 실력은 투자한 만큼 성과가 나올 수밖에 없는 영역”이라며 “저소득층이나 낙후지역 어린이들이 영어에 자주 노출되도록 원어민 화상 교육 강화와 영어 도서관 증설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립대와 일선 교사의 역할을 주문하는 목소리도 많다. 최영재 한림대 언론정보학부 교수는 “국립대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을 뽑기보다는 소외 계층 청소년이 고급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창구 역할을 해야 한다.”며 “미국 대학은 장학금 지급 때 가정 재무 상태를 가장 중요한 요건으로 본다.”고 전했다.

이희범 공교육 살리기 학부모연합 사무총장은 “정부 대책만으로는 한계가 있고 교사들의 변화가 필요한 시기”라며 “교사들이 학생을 기르고 돌보기 위해 떨쳐 일어나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양계민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정책실장은 “저소득층 청소년이 가정에서 경험하지 못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고, 학교성적 향상에 도움되는 ‘질 좋은’ 방과 후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임주형기자 hermes@seoul.co.kr

2012-07-18 45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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