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위기 넘어 미래로” 글로벌기업 新패러다임] 르노삼성자동차

[“위기 넘어 미래로” 글로벌기업 新패러다임] 르노삼성자동차

입력 2012-07-19 00:00
업데이트 2012-07-19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오토솔루션, 서비스 업그레이드

르노삼성자동차는 판매 부진에도 불구하고 ‘고객 품질 만족도 1위’를 발판으로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을 돌파하기로 했다.

이미지 확대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에서 직원들이 차량을 조립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차량 조립 작업자의 교육부터 사후 서비스까지를 시스템화하고 있다. 르노삼성차 제공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에서 직원들이 차량을 조립하고 있다. 르노삼성은 차량 조립 작업자의 교육부터 사후 서비스까지를 시스템화하고 있다.
르노삼성차 제공


르노삼성은 서비스 품질을 더 강화하고 11년 연속 고객만족도 1위를 달성하기 위해 최근 새로운 서비스 브랜드인 ‘오토 솔루션’을 론칭했다. 오토솔루션은 차량의 서비스 품질을 강화함으로써 고객 만족도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겠다는 르노삼성의 의지를 담고 있다. 고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17가지 항목을 무상으로 점검해 주고 국내 최초로 신차의 보증기간을 일반 부품은 3년/6만㎞, ‘엔진&동력전달 장치’의 주요 부품은 5년/10만㎞를 적용하는 등 앞선 서비스를 선보이고 있다.

르노삼성은 출범 때부터 고객서비스만큼은 경쟁사에 절대 뒤지지 않겠다는 의지를 갖고 ‘원스톱 서비스’를 시작했다. 정비소에 차량을 입고하는 것부터 진단, 상담, 견적, 작업 지시, 인도 등 토털 정비서비스를 전문가가 고객을 대신해 원스톱으로 대행하는 제도다. 르노삼성의 직영사업소에서는 차량 구매, 차량 정비, 부품에 이르기까지 모든 서비스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 또 정비소에 차량을 맡긴 고객이 장시간 지루하게 기다리거나 근처에서 시간을 허비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직영사업소에 인터넷과 골프 퍼팅 연습 등이 가능한 ‘오토카페’를 운영 중이다.

품질 만족도를 위한 제조본부 ‘VES팀’의 노력도 빼놓을 수 없다. 모두 10명으로 구성된 VES팀은 생산되는 차량에 대해 시각, 촉각에 의한 평가와 주행안전성 등 총 18개 카테고리, 347문항의 목록과 500여장의 평가 자료로 품질을 평가한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2-07-19 50면
많이 본 뉴스
내가 바라는 국무총리는?
차기 국무총리에 대한 국민 관심이 뜨겁습니다. 차기 국무총리는 어떤 인물이 돼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대통령에게 쓴 소리 할 수 있는 인물
정치적 소통 능력이 뛰어난 인물
행정적으로 가장 유능한 인물
국가 혁신을 이끌 젊은 인물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