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왕자루이 대외연락부장 방북길 올라

中 왕자루이 대외연락부장 방북길 올라

입력 2010-02-06 00:00
업데이트 2010-02-06 13: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왕자루이(王家瑞)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이 6일 방북길에 올랐다.

 왕 부장은 이날 12시20분(한국시간 낮 1시20분)께 베이징(北京) 서우두 공항 귀빈실에 도착해 30분가량 대기했다가 고려항공편에 탑승해 평양으로 향했다.
이미지 확대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진 왕자루이(王家瑞)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사진 가운데)이 6일 오후 12시20분(한국시간 낮 1시20분)께 베이징(北京) 서우두 공항 귀빈실에 도착하고 있다. 왕자루이는 고려항공편으로 방북한다. 연합뉴스
북한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진 왕자루이(王家瑞)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장(사진 가운데)이 6일 오후 12시20분(한국시간 낮 1시20분)께 베이징(北京) 서우두 공항 귀빈실에 도착하고 있다. 왕자루이는 고려항공편으로 방북한다.
연합뉴스


 왕 부장은 공산당 대외연락부 의전차량을 타고 수행원 3∼4명과 함께 공항에 모습을 드러냈으며 최진수 주중 북한대사가 왕 부장이 도착하기 5분 전쯤 귀빈실에 도착해 왕 부장 일행을 맞았다.

 그러나 최 대사가 왕 부장과 함께 귀국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다.

 왕 부장의 구체적인 방북 일정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과거 전례로 볼 때 3박4일을 머문 뒤 9일 귀국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는 방북 첫날 노동당 중앙위원회 주최의 연회에 이어 둘째날 북한 노동당과 내각의 고위인사들을 만나고,이어 사흘째 북한의 최고지도자인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접견할 가능성이 있어 보인다.

 왕 부장이 김 위원장을 접견하면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의 친서를 전달할 것으로 관측된다.

 김 위원장은 왕 부장이 방북했던 2004년 1월,2005년 2월,2008년 1월에 이어 2009년 1월에도 그를 만났다.

 왕 부장은 지난해 1월 방북때 최태복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 겸 최고인민회의 의장과 김영일 내각 총리 등도 만났다.

 왕 부장은 김 위원장이 중국을 방문했던 2004년 4월과 북한이 핵 보유를 선언한 2005년 2월 등 ‘중대 사안’이 있을 때마다 그 전후 시기에 방북,김 위원장과 회담했던 것으로 유명하다.

 왕 부장의 이번 방북은 스티븐 보즈워스 미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지난해 12월 방북에도 불구하고 북핵 6자회담 재개 전망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이뤄지는 것이어서 그의 방문을 계기로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중국 신화통신은 이날 낮 왕자루이 부장을 단장으로 한 중국 공산당 대외연락부 대표단이 북한 노동당 중앙위 국제부의 초청에 따라 북한 친선방문길에 올랐다고 짤막하게 전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성심당 임대료 갈등, 당신의 생각은?
전국 3대 빵집 중 하나이자 대전 명물로 꼽히는 ‘성심당’의 임대료 논란이 뜨겁습니다. 성심당은 월 매출의 4%인 1억원의 월 임대료를 내왔는데, 코레일유통은 규정에 따라 월 매출의 17%인 4억 4000만원을 임대료로 책정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입니다. 성심당 측은 임대료 인상이 너무 과도하다고 맞섰고, 코레일유통은 전국 기차역 내 상업시설을 관리하는 공공기관으로 성심당에만 특혜를 줄 순 없다는 입장입니다. 임대료 갈등에 대한 당신의 의견은?
규정에 따라 임대료를 인상해야 한다
현재의 임대료 1억원을 유지해야 한다
협의로 적정 임대료를 도출해야 한다
모르겠다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