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나라, 인사청문 앞두고 ‘냉가슴’...여론주시

한나라, 인사청문 앞두고 ‘냉가슴’...여론주시

입력 2011-01-09 00:00
업데이트 2011-01-09 14:27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고액급여 도덕적 문제 아냐“ 옹호론속 여론악화 우려 (서울=연합뉴스) 정윤섭 기자=한나라당이 감사원장 후보자 및 문화.지식경제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또다시 가슴을 졸이고 있다.

 야당이 청문회 검증공세에 본격적으로 나서자 한나라당은 ”청문회가 인신공격 및 정치공세의 장이 돼선 안 된다“고 방어막을 쳤지만,결코 안심할 수 없다는 분위기가 팽배하다.

 한나라당은 정동기 감사원장 후보자가 법무법인에서 7개월간 재직하면서 월 1억원에 달하는 급여를 받은 것과 관련,일단 ”위법행위가 아닌데 급여를 많이 받았다는 이유만으로 비판해서는 안된다“며 옹호론을 폈다.

 청문특위 소속의 한 의원은 9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참여정부 시절 대법관 후보자들도 법무법인 고액급여 문제가 있었던 만큼 정 후보자 개인의 도덕적 문제가 아니다“며 ”전관예우로 모든 책임을 지우는 것은 옳지 못하다“고 밝혔다.

 하지만,한나라당은 그다지 개운치 않은 표정이다.

 ‘월평균 급여 1억원’ 논란은 국민의 정서와 감정을 건드리는 부분이 있기 때문이다.한나라당이 청문회를 앞두고 여론의 흐름을 주시하는 이유이다.

 핵심 당직자는 ”여론의 향배를 예의주시하면서 청문회에서 본인의 해명을 듣고 따져보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에 대해 당내에서도 부정적 여론이 커지고 있어,향후 인사청문회 및 임명동의안 처리 과정에서 변수로 등장할 전망이다.

 수도권 의원 상당수 및 친박(친박근혜)계 의원들 사이에서는 청와대 민정수석 출신 인사가 정치적 독립과 중립성,엄격한 도덕성과 청렴성이 요구되는 감사원장에 가는 것은 맞지 않다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일부 의원은 ‘월평균 급여 1억원’ 논란에 이어 한 건이라도 더 결함이 덧붙여진다면 여당 의원이지만 정 후보자를 방어해주기 어렵다는 냉소적인 시각마저 내비치고 있다.

 지난해 김태호 국무총리 후보자가 낙마한 악몽이 곳곳에서 ‘오버랩’되고 있는 형국이다.

 수도권의 한 중진 의원은 ”의원들은 지금 정 후보자에 대해 부정적인 생각이 강하기 때문에 인준안 처리 과정에서 통제가 안될 것“이라며 ”결국 표결 과정에서 찬성당론을 정하기보다 자유투표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