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오바마.후진타오 “北 추가도발 없어야”

오바마.후진타오 “北 추가도발 없어야”

입력 2011-01-20 00:00
업데이트 2011-01-20 07:3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 후진타오(胡錦濤) 중국 국가주석은 19일 향후 북한의 추가도발이 없어야 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공동 노력한다는데 합의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후 주석과의 정상회담후 가진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 문제에 대한 합의 사항에 대해 이 같이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후 주석에게 한반도 긴장 완화를 위한 중국의 역할에 대해 감사하다는 뜻을 전했고,우리는 북한이 추가도발을 하지 말아야 한다는데 합의했다”고 말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나는 북한의 핵,탄도미사일 프로그램이 미국과 동맹국의 안보에 갈수록 직접적 위협이 되고 있다는 점을 얘기했다”고 소개했다.

 오바마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목표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이어야 한다는데 합의했으며,그런 점에서 국제공동체는 북한의 우라늄농축프로그램이 북한의 약속위배이며,국제적 의무 위반이라는 점을 지속적으로 분명히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후 주석은 “중국과 미국은 한반도의 평화.안정을 유지하고,한반도의 비핵화를 촉진하며,동북아의 지속적인 평화.안보를 달성하기 위해 관련 당사자들과 공조.협력을 강화하고 함께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후 주석은 또 “우리는 아시아태평양 지역과 세계의 평화와 발전을 우려케 하는 주요 이슈들에 대해 협의와 공조를 강화한다는데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후 주석은 이와 함께 “오바마 대통령과 나는 한반도 상황,이란 핵 문제,기후변화 등을 포함해 주요한 국제적,지역적 이슈들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며 한반도 문제에 대해 논의했음을 소개했다.

 양 정상은 이번 회담을 통해 한반도 문제를 해결하는 획기적인 돌파구나 구체적 해법을 마련했다기보다는,한반도 비핵화라는 공통의 원론적 목표를 재확인하고 우선 대화를 위한 환경을 구축해야 한다는데 원칙적 공감대를 이룬 것으로 평가된다.

 다만 오바마 대통령은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이 미국 안보에 직접적 위협이 되고 있다는 점과 북한 우라늄농축프로그램이 국제의무 위반이라는 점을 직접 언급함으로써 북한에 대한 경고와 함께 중국에 비핵화 노력 동참을 촉구하는 뜻을 표명한 것으로 보인다.

 또 오바마 대통령이 북한의 추가도발이 없어야 한다는데 후 주석과 합의했다고 밝힘에 따라 향후 남북대화 및 6자회담 개최를 위한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북한을 설득하고 태도를 변화시키는 외교적 노력에 탄력이 붙을지도 주목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