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리비아와 관계 냉각될라’ 건설사 촉각

‘리비아와 관계 냉각될라’ 건설사 촉각

입력 2011-01-25 00:00
업데이트 2011-01-25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지난 14일 발생한 리비아 주민들의 습격사건으로 현지에 진출한 국내 건설사들이 전전긍긍하고 있다.

24일 국내 건설업체 등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간신히 회복한 리비아와의 관계가 이번 습격사건으로 다시 냉각되지는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미지 확대
지난해 6월 주리비아 대사관 소속 국정원 직원이 스파이 혐의로 추방됐고 한국인 선교사와 농장주가 구금되는 등 양국 관계가 냉각됐다. 당시 현지에 진출한 국내 건설사들은 대금결제, 물량 수주 등에 어려움을 겪었었다.

지난해 9월 말 이상득 국회의원이 두 차례 리비아를 방문해 외교적 마찰을 간신히 해결했다.

리비아에서 호텔, 리조트, 플랜트 등 14억 5000만 달러 규모의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대우건설은 지난해의 악몽이 재현되지 않을까 모든 정보력을 가동하고 있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이번 사태가 외교적으로 비화하지는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리비아는 사회주의 국가로 치안이 안전한 편”이라면서 “이번 사태는 양국 문화의 차이에서 온 것이라 외교적 마찰을 빚지는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발전소 등 26억 3000만 달러 규모의 공사를 진행하고 있는 현대건설 관계자도 “리비아 정부는 이번 습격사건 피해를 보상하겠다고 하는 등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면서 “이번 사태가 외교문제로 번지지 않도록 우리 정부도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직접적인 피해를 본 O건설 관계자는 “습격을 당한 리비아 공사현장이 빠르게 안정을 찾아가고 있다.”면서 “하루빨리 정상적으로 공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마무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준규기자 hihi@seoul.co.kr
2011-01-25 17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