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친박장관 최경환·유정복 엇갈린 ‘명암’

친박장관 최경환·유정복 엇갈린 ‘명암’

입력 2011-01-30 00:00
업데이트 2011-01-30 10:2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유정복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이 최악의 구제역 사태에 대해 “사태 해결 후 물러나겠다”며 사의를 표명한 것을 계기로 같은 친박(친박근혜)계 출신인 최경환 전 지식경제부 장관과 유 장관의 엇갈린 명암이 눈길을 끈다.

 두 사람 모두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의 측근이었지만 입각 당시부터 분위기가 달랐다.

 2009년 ‘9.3 개각’ 당시 박 전 대표는 이명박 대통령 특사 자격으로 유럽을 방문하는 자신을 배웅하기 위해 공항에 나온 최 전 장관에게 “좋은 일이 있을 것”이라고 귀띔한 것으로 알려졌다.청와대와 사전 논의가 있었다는 방증이다.

 그러나 유 장관은 지난해 ‘8.8 개각’ 당시 청와대와 박 전 대표간 논의가 있었느냐를 두고 논란이 일었다.박 전 대표는 유 장관으로부터 입각 사실을 전해듣고 “본인의 생각과 결정이 중요하다”고 말해 인사를 탐탁지 않게 생각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입각 뒤에도 두 사람이 걸어온 길은 대비됐다.

 최 전 장관의 경우,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정책 기반 구축과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수주,수출 세계 7위 도약 등 지경부발(發) 빅 뉴스의 중심에 섰다.지난해 말 청와대가 실시한 장관 정책 수행도에 대한 일반인 대상 여론조사에서 1위를 차지했다.

 반면 유 장관은 시련의 연속이었다.취임 직후 쌀값 폭락 사태로 고역을 겪은데다 잦은 폭염과 강우로 채소값이 폭등하면서 정책 능력이 도마에 올랐다.게다가 지난해 11월29일 경북 안동에서 시작된 구제역 사태가 두 달이 넘게 이어지면서 사퇴 압력에 직면했다.

 결국 최 전 장관은 1년4개월의 ‘외유’ 끝에 지난 27일 박수를 받으며 국회로 ‘금의환향’했다.박 전 대표도 “수고했다”고 치하한 것으로 알려졌다.반면 유 장관은 최악의 구제역이 결정타가 되면서 6개월여 만에 사실상 ‘불명예 퇴진’ 수순을 밟게 됐다.

 한편 두 사람이 복귀할 경우,친박 내 역할에도 관심이 몰린다.

 최 전 장관은 지난 2007년 경선 당시 핵심인 캠프 종합상황실장을 지낸 만큼,향후 박 전 대표가 본격 활동할 때 ‘전력 증강’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유 장관 역시 입각 전까지 비서실장 역할을 계속 맡아오면서 누구보다 박 전 대표의 의중을 잘 알고 있는 측근인 만큼,내각에서의 시련을 딛고 활발한 활동을 보여줄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