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정부 ‘해적 시신 수장’ 유력 검토

정부 ‘해적 시신 수장’ 유력 검토

입력 2011-01-30 00:00
업데이트 2011-01-30 16:2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삼호주얼리호 구출작전에서 사살한 소말리아 해적 시신 8구에 대한 처리 문제와 관련, 정부가 소말리아 정부의 인수 여부 답변을 기다리는 한편 대안으로 수장(水葬)을 가장 유력한 방안으로 검토하고 있다.

 정부 관계자는 30일 “소말리아 정부에 해적 시신 인수에 대한 답변을 언제까지 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인수하지 않으면 해적을 수장할 수밖에 없다는 의사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주오만 소말리아 대사와 해적 시신 인수를 계속 협의했으나 소말리아 본부의 지침이 아직 나오지 않았다는 답변만 계속되고 있다고 정부 관계자는 전했다.

 정부가 해적 시신의 수장을 유력한 대안으로 검토하는 이유는 삼호주얼리호의 입항 허가가 해적 시신을 실었다는 이유로 계속 늦어지면서 선원들의 귀국이 늦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삼호해운 측은 선원들과 가족들은 하루라도 빨리 한국에 돌아가기를 바라고 있으며 입항이 허가되면 다음날 곧바로 본인들의 의사를 존중해 귀국을 바라는 선원들을 본국으로 이송한다는 방침이다.

 정부 관계자는 “수장을 한다면 이는 공해상에서 삼호주얼리호에서 해야 하는 만큼 삼호해운 측과 이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만 삼호해운 측이 해적 시신 수장에 동의할지는 불투명하다.

 이에 따라 해적 시신 수장 여부는 삼호주얼리호의 입항 허가 시기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국가들도 교전 중 사살한 해적의 시신을 비공식으로 바다에 수장하는 사례가 많으며 국제법적으로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