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민주, 설연휴 후 등원 결론내기로

민주, 설연휴 후 등원 결론내기로

입력 2011-01-31 00:00
업데이트 2011-01-31 17:11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은 31일 ‘예산 날치기’에 대한 이명박 대통령 등 여권의 입장 표명과 설연휴 기간 여론 동향을 보고 국회 등원 문제에 대해 결론을 내기로 했다.

박지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열린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 후 브리핑을 겸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정부.여당의 성의있는 자세 표시를 촉구하며, 그 결과에 따라 민주당의 대응 수위를 결정한다는 결론을 얻었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지난해 12월 8일 한나라당의 예산안 강행처리 후 이 대통령의 사과와 박희태 국회의장 사퇴, ‘날치기’ 재발방지 약속을 등원 조건으로 내걸고 장외투쟁을 벌여왔다.

그러나 박 원내대표는 “대통령 대신 박 의장과 김무성 원내대표가 사과하는 것으로 절충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정부.여당에 성의있는 태도를 바란다고 했다”고 말해 타협 가능성을 내비쳤다.

특히 구제역 사태와 물가급등, 전세대란 등 민생 문제가 심각하다는 점에서 설 연휴 후 한나라당이 예산안 사태에 대한 유감 표명을 하는 선에서 국회 정상화가 이뤄지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앞서 오찬 기자간담회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었다면 ‘당장 국회에 들어가 싸워라’고 하셨을 것”이라며 등원론을 개진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여권에서 거론하는 이 대통령과 손학규 대표와의 여야 영수회담 방안에 대해서는 “지금 영수회담을 어떻게 하자고 말하기에는 우리의 금도가 있기 때문에 좀 지켜보겠다”고 입장 표명을 유보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