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저축은행 게이트] 野의 맹공… “정진석·권재진에 김두우도”

[저축은행 게이트] 野의 맹공… “정진석·권재진에 김두우도”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민주당이 저축은행 비리 사태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청와대와의 정면충돌을 각오하고 나섰다. 민주당은 청와대 정진석 정무수석에 이어 권재진 민정수석, 김두우 청와대 기획관리실장까지 실명을 거론하며 의혹을 제기했다.

저축은행 사태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31일 서울 대방동 여성플라자에서 열린 민주당 의원 워크숍에서 정 정무수석과 관련, “신삼길 전 삼화저축은행장과 정 정무수석은 막역한 관계”라면서 “두 사람 관계는 W골프장과 청담동 한정식집에 가면 기록이 다 나온다.”고 주장했다. 이어 “정 정무수석은 현직 수석으로서 삼화저축은행 사외이사로 있었다면 대통령에게 이실직고하고 국민에게 명백히 해명했어야 한다.”고 쏘아붙였다. 이어 부산저축은행 경영진 변호를 맡은 박종록 변호사를 언급하며 “권 민정수석과 사시 동기이고 친구인 건 사실”이라고 강조했다.

조영택 의원은 저축은행과 청와대 사이에서 로비 의혹을 받고 있는 박태규씨를 거론, “캐나다 도피 의혹을 받는 박씨는 포스텍, 삼성꿈나무재단이 부산저축은행에 무상증자를 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는데 당시 김두우 기획조정비서관이 박씨와 아는 사이인지, 박씨에게 협의를 받은 게 있는지 밝히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두우 실장은 “근거 없는 의혹 제기며 정치 공작은 응분의 책임을 져야 한다.”고 말했다.

박선숙 의원은 지난해 5월 당시 감사원장이었던 김황식 국무총리가 저축은행 부실 문제를 이명박 대통령에게 보고했음에도 그해 6월 부산저축은행이 증자에 성공한 점 등에 대해 의혹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감사원의 감사가 종료된 바로 뒷날 부산저축은행에 1500억원의 유상증자가 이뤄지는 등 올 2월 영업정지까지 8개월 간 누가, 왜 시간을 끌었는지 대통령은 무슨 역할을 했는지 청와대는 답해야 한다.”고 가세했다.

한편 박 전 원내대표는 일부 기자들에게 권 수석과 김 실장 관련, “내가 경험하기로는 좋은 사람이며 그런 일을 할 사람이 아니다.”고 말해 진상조사위 의원 간 엇박자가 나는 게 아니냐는 해석을 낳기도 했다.

강주리기자 jurik@seoul.co.kr
2011-06-01 3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