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나라 9인 당권 물밑행보 시동

한나라 9인 당권 물밑행보 시동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0:00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7·4 전당대회 룰 확정 이후

한나라당의 7·4 전당대회 룰이 당권·대권 분리, 대표·최고위원 통합 선출로 확정되면서 차기 당권을 노리는 주자들의 물밑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다. 아직은 출마의 명분을 쌓기 위해 서로 눈치를 보고 있지만 다음주부터는 출마 선언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현재 출마가 유력한 후보는 9명 정도다. 선수(選數)별로 보면 4선의 김무성·남경필·홍준표 의원, 3선의 권영세·박진·원희룡 의원, 재선의 나경원·유승민·전여옥 의원(이상 가나다 순) 등이다.

김무성 전 원내대표는 친이계 및 친박계로부터 골고루 지지를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을 지녔다. 집권 말기에 당을 안정적으로 이끌 인물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형성되면 출마에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남경필 의원은 정두언 전 최고위원이 불출마를 선언하면서 소장파의 집중적인 지지를 얻을 수 있게 됐다. 선거인단 규모가 21만명으로 늘어나 ‘바람’을 일으키기에 유리한 환경도 조성됐다. 그러나 보수 성향이 강한 당원들이 쉽게 선택하지 않을 것이라는 비관론도 있다.

서울 동대문이 지역구인 홍준표 전 최고위원은 수도권에서 야권 바람을 차단할 수 있는 후보라는 강점이 있다. 지난 1년 동안 서민정책특위를 이끌며 청와대·정부와의 갈등을 피하지 않고 민생정책을 추진해 개혁적인 이미지도 강화됐다. 다만 지난해 전대에서 2위로 지도부에 입성했기 때문에 4·27 재·보선 패배의 책임이 상대적으로 크다는 비판도 있다.

원희룡 의원도 당 사무총장으로 재·보선을 실질적으로 이끌었기 때문에 책임론에서 자유롭지 못하다. 친이계가 남경필 등 소장파를 견제하기 위해 원 의원을 내세울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인지도가 높은 나경원 전 최고위원은 친이계와 소장파의 중간 지점에 서 있다. 나 의원 측은 “만일 전대에 나서더라도 다른 소장파와 단일화는 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세 의원에 대해서는 중립파와 친박계가 우호적이다.

유승민 의원은 친박계와 대구·경북 의원들에게서 출마를 종용받고 있다. 박진·전여옥 의원은 일찌감치 출마 의지를 밝히고, 지도부 입성을 준비하고 있다.

이창구기자 window2@seoul.co.kr
2011-06-01 5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