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ROTC 50돌] “사회 각 분야의 ‘실천하는 지성’… 국방개혁 참여 확대를”

[ROTC 50돌] “사회 각 분야의 ‘실천하는 지성’… 국방개혁 참여 확대를”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이동형 ROTC중앙회장 인터뷰

“향후 50년은 실천하는 지성으로서의 ROTC를 지향하겠다.”

이미지 확대
이동형 ROTC중앙회장
이동형 ROTC중앙회장
이동형(8기) 학생군사교육단(ROTC)중앙회 회장은 31일 서울신문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지금까지의 ‘ROTC 50년’은 동문들이 사회 각 분야로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는 데 상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ROTC가 단순히 초급장교를 배출하는 역할을 넘어 사회적으로, 국가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곳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관학교 출신과 달리 다양한 전공 분야를 대학에서 배우고, 의무 복무기간을 끝낸 뒤 전역하는 동문들이 사회 각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는 점에 바탕을 둔 목표인 셈이다.

이 회장은 “군 복무 기간의 지휘관 경험을 통해 만들어진 리더십으로 ROTC 동문들이 경제, 사회, 문화, 정치 등 다양한 분야에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면서 “통일을 이뤄야 하는 우리나라의 현 상황에서 장교 출신인 ROTC 동문들이 민간 활동으로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과거 기업들이 ROTC 출신들을 채용과정에서 선호했던 것과 달리 최근의 사회 분위기에 대해서도 새로운 인식 제고가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전했다. 그는 “10여년 전만해도 ROTC 출신 장교들이 전역하는 6월 말에는 많은 기업들이 별도의 채용 공고를 내는 등 그들만의 리더십을 인정하고 필요로 했다.”면서 “현재 그런 문화가 사라졌지만 다시 그런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회장은 군 내에서 ROTC 출신 장교들의 중용과 함께 국방개혁 추진을 위해서도 그들을 참여토록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그는 “군 수뇌부에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가진 구성원이 보완되도록 해야 한다.”면서 “국방개혁과 관련해서도 다양한 지식을 갖고 있는 ROTC 동문과 출신 장교들이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오이석기자 hot@seoul.co.kr

2011-06-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