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새달 퇴임 앞둔 게이츠 美국방 리더십론

새달 퇴임 앞둔 게이츠 美국방 리더십론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0:42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다음 달 퇴임하는 로버트 게이츠 미국 국방장관이 지난 27일 미 해군사관학교 졸업식 연설에서 설파한 리더십론이 미국 사회에 잔잔한 울림을 주고 있다.

1966년 중앙정보국(CIA)에 특채된 이후 CIA국장,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참모 등 요직을 거치며 8명의 대통령 밑에서 일한 그가 30여년간의 공직생활을 총결산하듯 쏟아낸 사자후의 내용은 아주 기본적이어서 평소 무시하기 쉬운 것들이었다. 정파와 상관없이 민주당과 공화당 정권을 두루 거치며 소신을 갖고 일한 그의 리더십론은 권력형 비리와 리더십 부재 논란이 끊이지 않는 대한민국 사회가 더 귀담아 들어야 할 얘기일지도 모른다.

게이츠는 연설에서 리더의 필수적 자질로 ‘청렴’을 꼽았다. 그는 “오늘날 너무나 많은 유능하고 성공한 사람들이 ‘어렵고 바른’ 삶보다는 ‘쉽고 그릇된’ 길을 걷다가 낙마하는 뉴스를 접하게 된다.”면서 “절제와 명예, 도덕성 같은 단어는 언뜻 진부하게 보이지만, 이것들이야말로 리더십의 영구불변한 기초”라고 말했다.

게이츠는 이어 ‘용기’를 리더의 자질로 제시했다. 육체적인 용기가 아니라 도덕적 용기를 말한다. 새로운 길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 옳은 것을 행하는 용기, 진실의 편에 홀로 서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용기, 권력 앞에서 진실을 말할 수 있는 용기 등이다. 그는 “오늘날 어떤 분야에서든 팀워크가 중요시되지만 리더는 결국 홀로 설 줄 알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리더라면 때로는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나는 여러분 모두의 의견에 동의할 수 없다. 우리는 이 길로 가야 한다. 책임은 내가 진다.”라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게이츠는 ‘자신감’도 리더의 중요한 자질이라고 했다. 허풍이나 자만이 아니라 고요한 자기확신을 말한다. 자신감 있는 리더야말로 스포트라이트를 기꺼이 부하들에게 양보할 수 있다. 자신감 있는 리더야말로 부하들을 전적으로 신뢰함으로써 능력을 맘껏 발휘하게 할 수 있다. 그는 “자신감 있는 리더는 부하 직원이 성장하지 못하도록 방해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진정한 리더는 마치 태양처럼 자연스럽게 주위 사람들에게 온기와 빛을 느끼게 해주고 마침내 그들로 하여금 자발적으로 따르게 하는 깊은 확신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게이츠는 이어 “위대한 리더는 반드시 비전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매일 일어나는 일을 넘어 큰 그림을 볼 줄 알아야 한다는 얘기다. 내일 뭘 할까를 고민하는 차원을 넘어 드넓은 가능성과 잠재력의 세계를 통찰하는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리더는 다른 사람들이 하지 않거나 하지 못하는 것을 언제든 실행할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게이츠는 또 “진정한 리더십은 주변 사람들, 특히 부하직원들을 얼마나 품위 있게 다루느냐에 달렸다.”고 말했다. 부하를 존중하고 공정하게 대해야 충성을 이끌어 낼 수 있다고도 했다. 그는 “사실 부하직원을 다루는 일이 가장 가혹한 리더십 테스트”라고 덧붙였다. 게이츠는 끝으로 “진정한 리더십은 위험이 없는 평화로운 때가 아니라 폭풍우가 불고 파도가 밀어닥쳐 배가 뒤집힐 위기에 처했을 때 드러나게 된다.”는 말로 연설을 끝맺었다.

워싱턴 김상연특파원 carlos@seoul.co.kr
2011-06-01 8면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