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이재오 “저축銀책임 전ㆍ현정권 공정하게 물어야”

이재오 “저축銀책임 전ㆍ현정권 공정하게 물어야”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09:18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내각, 운명 걸고 저축銀사태 해결해야”

이재오 특임장관은 1일 저축은행 사태와 관련, “전 정권이나 현 정권 어느 쪽에 더 책임이 있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부실이 이뤄지기까지의 책임, 부실을 묵인한 책임을 공정하게 물으면 된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시내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경밀레니엄포럼 특강에서 이같이 말하고 “내각은 운명을 걸고 저축은행 사태를 해결해야 한다. 이것이 이 정권의 친서민, 공정사회와 맞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번 저축은행 사건이 이뤄지고 부패가 저질러지는 과정이 지난 정부와 밀접하므로 지난 정부 관계자들의 법적, 도의적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또 부실을 알고도 방치한 현 정권 관련자가 있다면 그대로 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런 발언은 전ㆍ현 정권 관계자를 불문하고 저축은행 부실 사태와 관련이 있으면 엄중하게 책임을 물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이 장관은 “국세청, 감사원, 금감원 직원이 연루된 것은 그들이 공직기강을 잡아야 할 사람들이라는 점에서 우리 공직사회의 부패가 어느 정도 심각한지를 알 수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이 장관은 한나라당의 7ㆍ4 전당대회와 관련, “국정 전반을 책임지는 국무위원으로서 한나라당의 민심 이반에 대한 책임이 있는 만큼 이번 전당대회에는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불출마 방침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그러면서 전대 출마 후보의 조건으로 ▲금품 사용 일절 금지 ▲지구당 방문이나 지구당 당직자 접촉 금지 ▲책임 떠넘기지 않기 ▲현역 의원과 원내외 위원장의 전대후보 캠프 참여 금지 등을 제시했다.

이 장관은 또 이명박 대통령과 한나라당 박근혜 전 대표와의 오는 3일 회동에 대해서는 “유럽 특사 활동 보고 이외의 다른 정치적 의미를 낳는 것이 있다면 그것은 오히려 당에 더 큰 혼란을 불러올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그는 “4ㆍ27 재보선 패배 이후 당 지도부는 책임을 져야 함에도 서로 책임을 떠넘기기 바쁘고 떠넘긴 사람들이나 책임지고 물러난 사람들이 (지도부에) 들어가 앉으려고 한다”고 종전 지도부 인사들의 출마 움직임을 강하게 비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