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청와대, 저축銀 공방 외면 여당에 섭섭

청와대, 저축銀 공방 외면 여당에 섭섭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10:56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나서지 않고 뒷짐만”..국정조사 합의에도 볼멘소리

청와대가 부산저축은행 부실 사태 책임 공방의 와중에 한나라당에 대한 편치 않은 속내를 드러냈다.

민주당이 연일 현 정권의 책임론을 주장하고 있는 만큼 입장 개진이 어려운 청와대보다는 비교적 자유로운 한나라당이 ‘총대’를 매줘야 하는데 별다른 움직임이 없기 때문이다.

청와대 핵심 참모는 1일 연합뉴스와 한 통화에서 “부산저축은행 부실은 전 정권에서 만들어져 현 정부 들어 터진 것으로서 청와대 로비설은 전혀 근거가 없다”면서 “그러나 한나라당이 나서지 않고 뒷짐만 지고 있는데 정권 중반기만 됐어도 양상이 달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명박 정부가 집권 후반기에 들어선 것을 의식하고, 부산저축은행의 불똥이 옮겨 붙을까 뒷짐 지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고 보고 섭섭한 마음을 내비친 것이다.

이 참모는 “전 정권에 90%의 책임이 있다고 해도 현재 일부 인사와 관련돼 드러난 것만 부각되기 때문에 답답하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실제로 한나라당은 민주당 박지원 저축은행진상조사위원장이 연일 김황식 국무총리까지 거론하며 공세의 수위를 높이고 있지만 성역 없이 수사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논평만 내놨을 뿐 이렇다 할 ‘지원사격’이 없는 상태다.

오히려 야당의 공세에 맞서 청와대와 공동보조를 맞추기는커녕 비주류 출신의 신임 황우여 원내대표가 부산저축은행 국정조사를 합의함으로써 야당의 정치적 공세 장만 마련해줬다는 볼멘소리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연일 부산저축은행 사태와 무관함을 강조하고, 전 정권 책임론을 이어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 정권부터 부실이 축적돼온 것을 방치하면 안되겠다고 판단해 1년 이상 작업을 해왔다”면서 “우리가 볼 때는 저쪽(민주당)에서 뭐가 나올 것 같다”고 주장했다.

이 관계자는 “특정 지역, 특정 학교 출신들이 자기들이 살기 위해 물타기를 하기 위해 거꾸로 흘리려는 속셈도 있는 것 같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