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한나라 강공선회…”前정권, 저축銀 부실키워”

한나라 강공선회…”前정권, 저축銀 부실키워”

입력 2011-06-01 00:00
업데이트 2011-06-01 11:05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청와대-민주 전면전 속 대야 포문

한나라당이 1일 저축은행 사태의 지난 정권 책임론을 적극 거론하면서 대야(對野) 공세의 포문을 열었다.

전날까지만 해도 “검찰수사를 지켜보자”며 신중한 입장을 유지했지만, 저축은행 사태를 둘러싼 전ㆍ현 정권 책임론이 불거지며 청와대와 민주당의 진흙탕 싸움이 벌어지자 강공으로 선회한 것이다.

지난 정권에서 이뤄진 저축은행 특혜가 현 정권 들어 곪아 터진 것이라는 게 한나라당의 주장이다.

이명규 원내 수석부대표는 이날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민주당이 이명박 정권의 권력형 비리로 몰고 가는데, 김대중ㆍ노무현 정권이 저축은행 부실을 키운 것”이라며 “특히 지난 정권에서 통했던 로비가 현 정권에서 통하지 않아 저축은행 사태가 터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도 “지난 정권부터 축적돼온 저축은행 부실을 더 방치하면 안 된다는 점에서 현 정권이 의지를 갖고 개혁작업을 해왔다”며 “따라서 감히 현 정권에 로비를 할 수 없었던 상황”이라고 말했다.

따라서 한나라당은 부실ㆍ비리의 온상이 된 저축은행의 내력을 파헤치는 데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불법 청탁ㆍ로비를 포함한 위법 사실은 검찰이 밝히도록 하고, 이달 말부터 가동될 국회 국정조사특위에서는 저축은행이 그동안 받은 특혜, 부실 경과 등에 초점을 맞추는 ‘투트랙 전략’을 구사한다는 것이다.

신지호 의원은 한 라디오 방송에 출연, “지난 정권이 부실을 눈덩이 불리듯 키워온 것”이라며 “김황식 총리가 감사원장 재직 시 ‘오만군데서 압력을 받았다’고 했는데, 박지원 전 원내대표를 포함해 민주당 쪽 로비를 받았을 가능성도 배제 못한다는 생각”이라고 밝혔다.

고승덕 의원도 “전 정권의 비리라는 데 100% 동의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 일각에서는 특검을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와 함께 국정조사 시 ‘오만군데 압력’ 발언을 한 김황식 총리를 증인으로 출석시켜 청탁 주체를 밝혀야 한다는 강경한 분위기도 감지된다.

다만 저축은행 사태와 관련해 은진수 전 감사위원 등 현 정권 인사의 연루 의혹이 지속적으로 제기되자 “지난 정권이 벌인 일을 제대로 뒤치다꺼리하지 못해 몽땅 뒤집어 쓴 꼴”이라는 볼멘소리도 나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