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방위 광고시장 대책 문답
이원창 한국방송광고공사(KOBACO) 사장은 26일 “종합편성채널에 대한 규제는 필요하지만, 꼭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사)을 통해야 하는 건 아니다.”고 밝혔다.반면 김 의원의 “지상파 방송이 직접 (광고) 영업을 시도하는 것을 알고 있느냐.”는 질문에 이 사장은 “전파는 국민의 재산”이라면서 “국회에서 감사를 하고 있는 방송사(KBS·MBC)는 공영 미디어렙에 들어와야 한다.”고 입장을 밝혔다.
또 한나라당 홍사덕 의원은 “(미디어렙이) 1공영 1민영이 되면, 1민영에도 한국언론진흥재단이 10~20% 지분을 참여해 광고 판매력이 떨어지는 지방지에 대해 애쓰는 것은 어떠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이 사장은 “국민의 재산(전파)을 이용해 얻은 이득 상당 부분은 사회에 환원시켜야 한다. 그 기금으로 지방지, 중소 방송을 살리는 길을 열어야 한다.”고 말했다.
장세훈기자 shjang@seoul.co.kr
2011-09-27 8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