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나경원 “무상복지 반대..‘눈칫밥’ 동의 어려워”

나경원 “무상복지 반대..‘눈칫밥’ 동의 어려워”

입력 2011-10-01 00:00
업데이트 2011-10-01 12: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혜택 줘야”

10ㆍ26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한나라당 나경원 후보는 1일 “복지는 확대해야 하지만 무상복지 부분은 반대한다”며 야권의 무상복지 정책에 반대 입장을 밝혔다.

나 후보는 또 무상급식에 대해서도 “서울시장이 된다면 시 의회와 교육청과 논의할 문제”라고 여지를 두면서도 “무상급식은 저는 좀 소득수준에 맞춰서 상위 수준에 있는 분들에게는 드릴 필요는 없다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서울 면목동 중곡초등학교에서 이 학교 ‘녹색어머니회’ 소속 학부모 및 등굣길 교통안전지도에 나선 후 학부모들과의 간담회에서 이 같은 견해를 피력했다.

나 후보는 “(복지)예산 확충에는 찬성하지만 무상은 쓸 데 없는 수요를 늘리고, 이렇게 하면 우리 빚은 늘어난다. 우리 아이들에게 빚진 대한민국을 물려주는 것”이라면서 “돈을 쓸 데 써서 필요한 사람에게 필요한 혜택을 주고, 빚진 대한민국을 물려주지 않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짜 싫어하는 사람이 어디 있는가. 저도 급식비 5만원 안내면 좋다”며 “그렇지만 달콤한 데 넘어가면 결국 빚진 서울시를 물려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 학부모가 “무상급식에 대해 솔직히 어떻게 생각하는가”라고 묻자 “저는 (민주당의) 전면 무상급식을 반대했다. 무상급식 예산을 갖고 다른 데 먼저 써야 한다는 생각이 있어서였다”고 자신의 견해를 설명한 뒤 “눈칫밥 부분은 사실 동의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그러나 “(무상급식에 대한) 제 원칙은 서울시장이 되면 시의회와 교육청과 논의할 문제로 조금은 전향적인 검토가 될 것”이라고 말해 탄력적인 입장을 취했다.

앞서 그는 이 학교 ‘녹색어머니회’ 소속 학부모들과 함께 학생 교통안전지도에 나섰다. 빨간 신호등이 들어오면 그는 직접 깃발을 들고 학생들의 차도 횡단을 유도하거나 아이들과 직접 손을 잡고 길을 건넜다.

그는 “‘걸어다니는 스쿨버스’를 해보자. 주 통학로에 통학을 도와주는 도우미 선생님을 배치해 스쿨버스처럼 골목길을 도는 것”이라고 제안하는가 하면 “1천300개 초등학교의 학교시설 편차를 좀 줄여야겠다. 1년에 3천억원씩 3년간 지원하면 편차를 많이 줄일 듯 하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