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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ekend inside] 점퍼에 머플러, 덥수룩한 수염… 조동원 與홍보본부장의 파격

[Weekend inside] 점퍼에 머플러, 덥수룩한 수염… 조동원 與홍보본부장의 파격

입력 2012-01-07 00:00
업데이트 2012-01-07 0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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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 지지하지 않았다, 진정성이 필요하다”

6일 오전 국회 본청 한나라당 대표실에 수염을 덥수룩하게 기른 중년 남성이 들어왔다. 검은 점퍼 차림에 머플러를 꽁꽁 맨 채로 기자들 앞에 선 중년 남성은 자신을 이렇게 소개했다. “이번에 한나라당에서 일하게 된 조동원이라고 합니다.” 전날 한나라당에서는 처음으로 외부인사 출신 홍보기획본부장으로 임명된 스토리마케팅의 조동원(55) 대표이사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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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나라당 신임 홍보기획본부장으로 임명된 조동원 스토리마케팅 대표가 6일 국회 비상대책위원장실에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한나라당 신임 홍보기획본부장으로 임명된 조동원 스토리마케팅 대표가 6일 국회 비상대책위원장실에서 출입기자들과 간담회를 하고 있다.
이호정기자 hojeong@seoul.co.kr
조 본부장은 20여년 전 한 침대회사의 광고로 익숙한 ‘침대는 가구가 아닙니다. 과학입니다.’라는 문구를 제작했다.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 ‘스무살의 011’, ‘원샷 018’ 등의 카피들도 모두 조 본부장의 작품이다. 30년 동안 광고와 콘텐츠 업계에서 명성을 쌓은 조 본부장이 한나라당의 홍보 수장으로 온 것은 그야말로 파격인사다.

게다가 조 본부장은 그동안 한나라당을 지지해 왔느냐는 질문에 “한나라당을 지지하지 않은 사람입니다.”라고 답했다. 다만 “한나라당을 지지하지 않은 게 아니라 요즘 많이 어려운 삶을 사는 세상이기 때문에”라고 덧붙였다.

그는 발탁된 배경에 대해 “제가 걸어온 과정이 많이 엎치락뒤치락했다.”면서 “(박근혜 비상대책위원장이) 인생의 경험 같은 것에 대한 제 이야기를 듣고 결정하신 것 같다.”고 말했다. 광고계 후배를 통해 본부장직에 대한 연락을 받았고 이틀 전 박 위원장을 만나 함께 일할 수 없겠느냐는 요청을 받았다고 한다. 조 본부장은 오후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도 “평소에는 정치에 전혀 관심이 없었다.”면서도 “순전히 박 위원장 때문에 승낙했다.”고 밝혔다. 박 위원장에 대해 “참 따뜻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다.”는 것이다.

조 본부장은 그러나 “광고나 포장으로 국민들을 설득한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광고는 단지 진실되게 잘 전달될 수 있도록 하는 수단일 뿐”이라고 말했다. “한나라당이 어렵고 힘든 상황에 있을 때 국민들에게 진정성 있게 다가가면 국민들도 이해해 주실 것”이라며 ‘내실’을 강조했다. 한때 일부에서 제기됐던 당명 개정에 대해서도 “한나라당으로 가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조 본부장 임명을 통해 한나라당이 4·11 총선을 앞두고 당의 이미지를 개선하고 보다 친숙하게 다가가고자 하는 의지가 엿보인다. 특히 젊은 층과 공감하고 소통을 활성화할 수 있는 역할을 기대한 것으로 읽힌다. 조 본부장은 지난해 문화 관련 기업과 5대 광고회사 등에 취업을 목표로 인재를 양성하는 ‘SOS 창조학교’와 ‘조동원의 카피세상’ 등을 운영했다. 그는 예비 교육생들에게 출신학교를 적지 않은 지원서를 받았고, 꿈을 성취한 교육생들만 교육비를 내도록 하는 ‘후불제 학교’ 방식으로 인재양성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허백윤기자 baikyoon@seoul.co.kr

2012-01-07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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