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페이지

與, 비례대표 공천제도 대폭 손질할 듯

與, 비례대표 공천제도 대폭 손질할 듯

입력 2012-01-08 00:00
업데이트 2012-01-08 07:59
  • 글씨 크기 조절
  • 프린트
  • 공유하기
  • 댓글
    14

공천대상 개혁인사ㆍ서민층 확대 모색..방식ㆍ시기도 변화 검토

한나라당이 올해 총선 공천에서 비례대표 제도를 대대적으로 손질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존 비례대표 공천이 정파간 ‘나눠먹기’ 및 유력 정치인 ‘배려’라는 비판 속에서 ‘직능대표’와 ‘전문가 그룹’ 위주로 이뤄졌던 만큼, 이번에는 공천 방식을 객관화해 투명성을 높이고 영입대상도 개혁적 인사 및 서민층으로 대폭 확대하자는 것이 골자다.

특히 고승덕 의원이 폭로한 ‘전당대회 돈봉투’ 파문 와중에 비례대표 공천 과정에서도 돈이 오갔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비례대표 공천제도 개선에 힘이 실릴 전망이다.

당 비상대책위원회 산하 정치쇄신분과 위원장인 이상돈 비대위원은 고위장성, 직능단체 협회장, 검찰ㆍ경찰총장 등을 비례대표로 공천하는 기존 관행에서 탈피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이 비대위원은 8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고위장성ㆍ약사회장ㆍ검찰총장 출신 등을 비례대표로 공천하면 국방부ㆍ약사회ㆍ검찰 로비스트 밖에 안 되는 것 아니냐.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오히려 부패나 잘못 등에 대해 저항하다 좌절된 이들을 공천해 그 분야의 잘못된 점들을 바로 잡는 게 필요하다”면서 “이제 한나라당도 기존 관행을 지양할 것”이라며 비례대표 공천 과정의 대대적 개혁을 시사했다.

비대위 산하 인재영입분과위는 아예 비례대표를 직업군별 인구 비율대로 공천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전체 고용인구의 27%를 차지하는 비정규직 근로자 11명, 자영업자(24%) 10명, 중소기업 정규직(21%) 8명, 청년실업자 및 경력단절여성(14%) 6명 등의 방식으로 40명의 인재를 초빙하자는 것이다. 이런 방안이 현실화된다면 한나라당 비례대표 공천이 근본적으로 바뀌게 된다.

비례대표 공천 방식이나 시기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먼저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해 국민공모 등의 방식으로 후보자를 추천받고, 배심원제를 활용해 최종 공천 과정에서의 잡음을 없애고 객관성을 높이자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또 그간 지역구 공천이 확정되고 난 뒤 정파간 나눠먹기 식으로 비례대표 공천이 이뤄졌다는 일각의 비판을 감안, 비례대표 공천을 지역구보다 먼저 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온다.

한 비대위원은 “국민이 비례대표 공천자들을 통해 ‘한나라당이 어떻게 변하겠구나’ 하는 명확한 그림을 그릴 수 있도록 비례대표 공천 개혁안부터 먼저 논의를 시작해 국민께 결과물을 보여 드리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

많이 본 뉴스

국민연금 개혁 당신의 선택은?
국민연금 개혁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국회 연금개혁특별위원회 산하 공론화위원회는 현재의 보험료율(9%), 소득대체율(40%)을 개선하는 2가지 안을 냈는데요. 당신의 생각은?
보험료율 13%, 소득대체율 50%로 각각 인상(소득보장안)
보험료율 12%로 인상, 소득대체율 40%로 유지(재정안정안)
광고삭제
위로